유아교사가 인식한 의사결정 참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의사결정 참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기관유형, 연령, 경력, 학력, 유아교육기관 규모)에 따라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 유형(교육목표, 근무규정, 교육과정, 예산, 운영)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기관유형, 연령, 경력, 학력, 유아교육기관 규모)에 따라 교사들의 조직효과성(직무만족, 조직적응성, 직무성과)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의사결정 참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수도권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39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하였다.
의사결정 참여에 관한 연구는 고지천(2004)이 연구한 “어린이집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가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경북지역을 중심으로) 목록을 참고하여 질문지(PTLQ) 33문항을 설정해 측정도구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조직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도구는 한지연(2009)의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학교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목록을 참고하여 질문지(PTLQ) 24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으며, Scheffe´검증, 단순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의사결정 참여 유형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인식에 차이를 나타냈다. 모든 영역에서 어린이집 보다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가 의사결정 참여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많고,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교사, 석사 이상, 유아교육기관 규모 20인 이하에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더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 유형 하위요인인 교육과정, 근무규정, 교육목표, 운영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으며, 예산은 상관관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조직효과성 관계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 중 직무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조직적응성, 직무성과 순으로 나타났다. 조직효과성 하위요인에 따라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의 참여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경력이 많고, 석사 이상 학력을 가진 교사, 교육기관 규모 20인 이하에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의사결정 참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상관 관계를 각 하위요인 별로 보면, 의사결정 수준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의사결정 참여 유형 하위요인 가운데 교육목표와 조직효과성의 상관관계는 교육목표와 직무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적응성은 다소 높게 나타났고 직무성과는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주요어】의사결정 참여 유형. 조직효과성
- Author(s)
- 유현숙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83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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