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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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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수도권 유아교사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조사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통일 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 통일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권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 교사 195명의 설문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의 조사 도구는 선행 연구들과 각종 관련 참고 문헌들을 바탕으로 만든 설문지를 사용했고, 자료 분석은 SPSS WIN 23.0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해 통계 처리했다. 조사 영역은 유아 교사의 통일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해, 유아교육기관의 통일 교육의 운영 실태, 유아 교사의 통일 교육 내용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기관의 통일 교육 정책 및 지원에 대한 인식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사들의 통일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 위해 유아통일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통일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로는 ‘유아 인지에의 어려움’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과반수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통일 교육 운영 실태를 살펴본 결과, ‘유아 통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다’라는 응답이 다수로 나타났다, 통일 교육 연간 계획 유무에 대한 집단 간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는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연간 계획이 있다고 하였다. 유아통일교육은 토의 시간에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가 호기심을 보일 때, 관련사건 발생 시, 특정 주제중심, 계획 수립 실시, 기타 응답이 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통일 교육 실시에 대한 장애로는 자료 부족을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답했다.
셋째, 유아 교사의 통일 교육 내용 중 국민으로서 정체성 형성에 대한 인식은 대체적으로 높았으며, 북한의 이해에 대한 인식은 다소 낮게 나타났다. 또 남북한 간의 화해에 대한 인식은 경력과 학력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화통일에 대한 인식은 20대와 전문대졸에서 비교적 낮은 답변을 나타냈다.
넷째, 유아 교사의 통일 교육 관련 내용의 이해도에서는 교육내용의 이해에 있어서 50%인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통일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지원책으로 통일 교육 연수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 교육을 위한 정보 수집 방법으로는 교육부 자료와 대중매체를 통한 자료 수집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통일 관련 교재 집필 시 중심 내용으로는 통일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이 모두 포함되기를 바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종합해 보면 유아 교사를 위한 양질의 통일 교육을 위해서는 북한 또는 평화통일과 관련된 전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 된 교재를 국가 차원에서 개발·제공해야 할 것이며, 유아 교사에게 다양한 연수의 기회를 제공해 긍정적이고 깊이 있는 통일관을 갖도록 자기 계발의 기회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유아가 통일 교육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통일관련 프로그램과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초·중·고등학교와 연계되는 통일 교육의 시발점인 유아통일교육을 더욱 성공적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Author(s)
이경하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8
Type
Thesis
Keyword
유아통일교육북한평화통일남북한 간의 화해유아교육기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81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박영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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