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의 핵심역량이 소비자 지각가치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유명체인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외식기업의 핵심역량에 따른 소비자 지각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대한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인 이해를 통하여 패밀리레스토랑 구매의도를 파악하고, 또한 외식기업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갈 수 있는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관리방안 및 마케팅의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증분석방법은 통계패키지 SPSS 18.0과 AMOS 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요인분석결과 핵심역량 요인은 브랜드, 상품, 마케팅, 서비스품질 등 4개의 요인과, 소비자 지각가치 요인은 가격가치,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 등 3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전체 연구 개념에 대한 최종 분석결과 모델의 적합도가 바람직한 수준을 보여 주었으며, 확인요인분석 결과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역량의 요인(브랜드, 상품, 마케팅,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지각 가치(가격가치,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에 부분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유명체인 패밀리 레스토랑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넷째, 핵심역량의 요인 중 브랜드, 상품, 마케팅, 서비스 품질은 구매의도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외식기업의 핵심역량을 높이면 구매의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외식기업의 소비자지각 가치 중 가격가치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는 소비자 지각가치를 높이면 구매의도가 계속 일어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여섯째,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한 결과, 여성과 미혼의 고객이 주 고객층이었고, 연령대에서는 20대-40대가 가장 많았으며, 월평균 수입이 4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층을 유인할 수 있는 중저가의 메뉴개발이 필요하며, 친구나 연인의 방문보다 가족단위의 프로모션을 활성화하여 주말시간대에 가족단위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일곱째, 핵심역량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이 점포를 방문 시 편안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효율적 관리를 하여 고객들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핵심역량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밝혀졌다. 그리고 핵심역량의 형성과정에 있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중요한 변수라는 점이 검증되었다.
- Author(s)
- 박재문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핵심역량; 소비자 지각가치; 구매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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