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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오프라인 부동산 정보검색이 주택 가격과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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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서울특별시 및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Abstract
주택 거래에 앞서 매도자와 매수자는 시장에 대한 정보 검색을 통해 구매 결정을 하는데,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넘치는 정보를 어떻게 검색할 것인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논문은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부동산 정보 검색이 주택 가격과 거래량에 어떤 인과관계가 있고, 이를 통해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지 알아보았다.
먼저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와 아파트 가격지수, 아파트 거래량을 가지고 그랜저 인과관계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정보 검색이 증가하면 거래량이 늘어난다. 그러나 온라인 정보 검색이 늘어난다고 해서 사람들이 투기적으로 행동하여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었다.
VAR 모형에서는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가 증가하면, 아파트 가격지수도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하였다. 이 같은 반응은 아파트 가격이 상승기일 때와 하락기일 때 큰 차이를 보였다. 부산광역시처럼 가격이 상승기에 있는 지역은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가 증가하면, 아파트 가격의 상승폭이나 거래량 증가폭이 컸다. 반면에 서울특별시처럼 가격이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거나 안정기에 있는 지역은 충격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뉴스 기사 건수에 있어서도 2007년부터 2015년까지 가격이 상대적으로 올랐던 대구와 부산, 울산, 광주광역시에서는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가 뉴스 기사 건수를 ‘Granger cause’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아파트 가격이 오르는 지역에서는 사람들의 온라인 정보 검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관련 뉴스 기사도 많아진다. 하지만 뉴스 기사가 많아진다고 온라인 정보 검색이 증가하거나 아파트 가격과 거래량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VAR 모형에서는 서울특별시와 부산, 대전광역시는 아파트 가격 변동에 뉴스 기사 건수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컸고, 부산과 인천, 대구광역시는 아파트 거래량 변동 가운데 뉴스 기사 건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와 뉴스 기사 건수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첫째, 온라인 정보 검색은 아파트 거래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지수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온라인 정보 검색이 늘고, 이에 따라 관련 뉴스 기사도 증가하지만, 뉴스 기사가 아파트 가격과 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지역마다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지역에서 온라인 정보 검색이 늘어나면 뉴스 기사 건수와 아파트 거래량이 증가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지만, 가격이 안정적이거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 지역에서는 그 영향의 정도가 크지 않은 것으로 정리된다.
본 논문은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입체 분석함으로써, 특정 지역의 현상을 일반화할 경우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지적한 데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만, 네이버 트렌드 검색수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검색어 선정 등 세밀한 검색기법을 고민해야 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정보 검색에 대한 반응이 지역별로 차이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는 각 지역의 경기상황별로 자료를 분리해 분석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추후의 과제로 돌리기로 한다.
Author(s)
정창원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온라인 정보 검색오프라인 정보 검색아파트 가격지수아파트 거래량네이버 트렌드 검색수뉴스 기사 건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941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이용만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경제부동산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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