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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모델링 기반의 교전모의논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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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에이전트 모델링은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독립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에이전트의 컨트롤을 받는 객체단위의 활동을 정의하여 구현하는 과정이다. 군 M&S에서는 모델의 수준에 따라 부대(Unit)모델이나 개체(Entity)모델로 나누고, 이들 중 전장 참여 대상을 선정하여 이들의 활동을 정의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에이전트로 모델링된 대표적인 모델은 미군의 OneSAF모델이 있다. OneSAF은 지식기반 개체 동작을 기반으로 자율적이며, 개별 무기체계간 조립을 통해 교전에서 여단급 전투 모델까지 모의 가능한 다수준의 모델이다.
에이전트 모델링의 주요 구성요소는 부대모델, 개체모델, 행위모델, 물리모델, 환경모델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위의 구성요소의 결합으로 부대 에이전트와 개체 에이전트가 생성되는 과정을 연구하고 에이전트 모의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에이전트 상세구조 설계를 위한 방안으로 에이전트간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활동을 돕기 위해 에이전트간 메시지의 교환 규칙(Message Format)과 규칙집합(RuleSet)에 대해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에이전트 모델링 개발 시 전장 참여객체가 되는 모의대상과 이러한 모의대상 생성 시 에이전트 기반의 구조 생성, 또한 상세구조 설계를 위해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에이전트 관련 문헌연구와 미측의 OneSAF모델을 참고하였고, 현재 개발 중인 C4ISR분석모델의 설계과정을 적용하였다.
교전모의에 한하여 에이전트 모델링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를 더 확장하여 향후 개발되는 모델에서는 기반SW에서도 에이전트 모델링을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오길석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워게임에이전트모델링교전M&SC4ISR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65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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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전력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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