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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생태경험이 생태유아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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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유아교사가 어린 시절 경험한 생태적 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정도와 그 하위요인인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관점의 이해, 생태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생태유아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상적 관점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과정의 인식 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천 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 소재에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생태유아교사 154명이고, 이들을 대상으로 생태유아교사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어릴 적 생태경험을 묻는 문항,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상적 관점을 묻는 문항, 생태유아교육과정의 이해를 묻는 문항,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천정도를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검사 도구는 SPSS를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T검정으로 나온 결과를 통하여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의 유무에 따라 두 집단으로 분리하고, 두 집단의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관점, 생태유아교육과정 인식,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정도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정도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을 형성하는 교사 자신의 유아기에 어떤 형태의 놀이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둘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사상적 관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요인 중에서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생태유아교육과정 인식이나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보다 좀 더 깊이 있는 이론적 지식과 풍부한 생태 경험을 통해 오랜 기간을 거쳐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의 구성원 중 교사보다 원장의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셋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과정의 인식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교사는 체계적으로 미리 계획된 교육내용을 가르치고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 놀아 주고 돌보고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먹는 것, 자는 것, 입는 것, 놀이하는 것 등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진다. 즉, 생태유아교육과정은 수업보다는 삶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교사가 어릴 적부터 몸과 삶으로 경험한 생태적 경험은 생태유아교육과정의 인식과 실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생태유아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 유무에 따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교육 프로그램은 강의나 교육을 통해 그 종류와 방법을 학습 할 수는 있으나, 생태프로그램은 교사와 아동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익숙한 습관과 몸에 베임으로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어릴 적 생태경험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할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어릴 적 생태 경험은 생태유아교육 교사로 근무함에 있어 생태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정도,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적 관점, 생태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생태유아교사에게 생태적인 경험을 하며 자란 아이들이 생태유아교사가 되어 다시 우리 아이들과 자연 속에서 더불어 살아간다면, 이것이 진정한 ‘자연의 순환성’이며, 생태유아교육의 미래가 될 것이다.
Author(s)
최숙현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생태유아교육생태유아교사생태경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43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조순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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