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樂學軌範'을 基底로 한 傳統樂器의 改良과 製作 方法에 관한 硏究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악학궤범을 기저로한 울림통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옛 것을 찾아 복원하고, 그것을 지켜내며, 현대사회와 어우러지게 하는 것이다. 이는 창조하는 것 만큼이나 매우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이다. 특히 수 세기를 내려오며 민족의 정서를 북돋우고, 우리의 정신적 위로가 되어주었던 전통악기의 복원가능성과 현대화한 제작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까지의 전통악기의 연구 성과를 짚어보면 󰡔악학궤범󰡕을 대상으로 전통악기의 종류 및 분류 방법, 제작 방식, 음률 등의 음악사적인 의미를 도출하거나, 조현법․연주법에 대한 연구 성과는 상당량 축적되어 있다. 그러나 실용적 측면에서 󰡔악학궤범󰡕의 악기 제작 방식을 현대 악기 제작에 응용하여, 그 복원 가능성과 개량 방법 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전통악기 중에서도 현악기는 음량 관계로 무대악기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악기들의 대부분은 정확한 음정을 구사하기에 곤란하고, 악기 구조상 제 음을 내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악학궤범󰡕 권6과 권7의 각 악기도설 기록을 바탕으로 이론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전통악기의 종류 및 제작 방법을 토대로 현재 연주되지 않는 전통악기의 복원 가능성과 개량에 대한 현대화 제작 방법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또한 필자가 40여 년간 악기를 제작하면서 경험하고 체득한 노하우로 전통악기의 복원과 개량 측면의 성과물인 국악기 제작을 기반으로, 현악기의 중요 뼈대인 국수무늬 울림통의 제작 방법과 천연 생옻칠 등에 관련된 제작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욱이 악기 개량 부분에 있어서 기술적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량하여 실용신안 등록이 되어 있는 ‘해금의 현의 장력 조절장치’를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실증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전통악기의 복원 가능성을 밝히고, 악기 제작 방법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례로써, 국수무늬 울림통 제작에 대한 ‘현악기용 공명판 및 그 제조 방법’ 및 옻칠 울림통과 관련된 ‘생옻칠을 이용한 국악 현악기용 옻칠 울림통의 제조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악기 개량 부분에 있어서는 실용신안 등록이 된 ‘해금의 현의 장력 조절 장치’를 제시하였다.

우리가 흔히 인용하는 논어(論語) 위정(爲政)편의,
"子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의 온고지신(溫故知新)과 조선시대 실학자연암 박지원의“法古而知變 創新而能典”의 법고창신(法古創新)이라는 말이 있다. ‘옛 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創造)함’, 곧 ‘옛 것에 토대를 두되 그것을 변화시킬 줄 알고, 새 것을 만들어 가되 근본(根本)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우리 문화 중에서 좋은 것은 가려내어 계승하고, 바람직한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성찰과 수용이야말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이 ‘전통 악기의 계승과 재창조’의 측면뿐만 아니라, ‘전통과 현대의 화합’을 아우르는 “현대적 변용”이라는 점에서 음악학계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Author(s)
김복곤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2
Type
Thesis
Keyword
악학궤범전통악기개량울림통옻칠제작방법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80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창룡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