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모션그래픽 기반의 프로젝션 매핑 구현 기법에 관한 연구
- Abstract
- 프로젝션 매핑에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지만 영상 기반의 프로젝션 매핑 소프트웨어처럼 비교적 표준화가 진행된 방식이 따로 없이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대체로 영상 기반의 프로젝션 매핑은 특성상 콘텐츠의 소비 기간이 짧고 효과 위주의 표현에 그치고 있는데, 실시간 렌더링 방식의 제작 기법을 사용한다면 계획된 디자인 의도를 넘은 다양한 패턴의 생성으로 표현의 폭이 넓어지고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추가할 수 있는 등 보다 지속 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실시간 모션그래픽을 프로젝션 매핑에 활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적용 기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직은 게임엔진을 활용한 프로젝션 매핑은 간단하지 않지만 앞으로 후속 연구로 진행된다면 더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 Author(s)
- 김진태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프로젝션 매핑; 실시간 모션그래픽; 비정형 영상; 프로그래밍; VVVV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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