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소상공인 컨설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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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창업성과 요인을 매개변수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컨설팅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를 소상공인컨설팅의 창업성과로 보고 이 창업성과 요인을 매개변수로 하여 소상공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역량 향상과 소상공인 컨설팅의 효과적이고도 그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소상공인의 컨설팅신뢰가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결과 소상공인컨설팅 신뢰도는 창업성과 시장확보와 기술확보 모두에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활용도 또한 창업성과 즉, 시장확보와 기술확보 요인에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창업성과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그결과 창업성과의 요인인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컨설팅신뢰 또한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결론적으로 소상공인컨설팅이 수진기업에 만족할 만한 품질수준으로 수행되려면 시장확보와 기술확보를 통한 창업성과를 이끌어 내고 이에 수반하는 경영성과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창업이 경제성장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함이 부각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소상공인 창업이 먹거리 창출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 중에서도 소상공인컨설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소상공인에게 직접적인 자금으로서 지원을 하는 것 보다 컨설팅은 적은 비용으로 비슷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과 소상공인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성과를 내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운영기법 및 경영의 지도와 컨설팅이 가능한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소상공인컨설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상공인컨설팅 전문기업이나 전문 컨설턴트의 부족과 소상공인에 적합한 차별성 있는 컨설팅 방법론이나 기법의 부재 때문에 소상공인컨설팅이 폭넓게 시장에 적용치 못하고 있다. 창업 및 경영의 개선 교육지원프로그램, 자금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컨설팅지원 등 정부지원프로그램의 컨설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정부지원프로그램 컨설팅은 단기간내에 주어진 시간안에 컨설팅을 시행하여 사후관리 및 지원이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부주도의 획일화된 소상공인컨설팅을 벗어나 소상공인 컨설팅이 소상공인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여 앞으로 소상공인 컨설팅이 독립적인 전문문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소상공인 컨설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소상공인 컨설팅을 수진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Author(s)
홍충기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소상공인소상공인컨설팅먹거리창출창업성과경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22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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