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식과 평가를 기반으로 한 환경조형물 개발 최적화 전략 모델
- Alternative Title
- 환경조형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문제 분석과 해결과제
- Abstract
- 우리의 생활환경은 우리가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낸 각종 인공물로 인하여 매우 복잡하다. 이러한 속에서 환경조형물은 저마다 여러 가지 목적과 의미를 갖고 세워지며, 환경조각(Environmental Sculpture), 공공미술(Public Art)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환경조형물은 환경과의 전체적인 조화를 강조하지 만, 스스로 적당히 드러나고 어울려야 하는 이율배반적인 배타적 특성을 띄어 야 하는 존재이다.
이렇게 역할하는 환경조형물은 실제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 속에서 시각적인 즐거움과 활력, 그리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공간과 환경을 새롭게 하는 랜드마크로서 또는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자로서 그 본연의 가치를 한 껏 드러내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환경조형물도 없지 않다. 오늘을 살아가는 생활자, 즉 소 비자로부터 외면을 받는 조형물로 방치되거나, 환경을 복잡하게만 하는 경우 가 있다.
많은 예산을 들여 공공을 위해 공공장소에 노출하는 환경조형물이지만, 제 역 할을 다하지 못함으로써,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것이다. 나아가 환경조형물을 추진하는 측이 전시적인 효과와 성과를 강조하게 되면, 환경조형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소홀하게 됨으로써, 자연환 경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심각하게 훼손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을 배경으로 이제까지의 선행연구는 환경조형물 자체의 심미성 등 물리적 문제, 그리고 환경조형물의 도시 환경과 조화, 자연환경 보존, 소비자 와의 상호작용과 기여가치, 사회 문화적 가치, 경제적 마케팅적 가치, 전통적 가치, 관리, 관련 제도와 법 등에 치우쳐 있었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 한 대안 제시 연구가 전무했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환경조형물의 직접 소비자인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환경조형 물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토대로 환경조형물의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이제까지의 연구는 환경조형물 개발을 위한 최적화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소 비자의 심리적 반응과 평가,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 지지 못함으로써, 환경조형물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문제해결방안이나 개발 전략, 그리고 환경조형물에 관한 폭넓은 발전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환경조형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평가를 통하여 환경조형물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환경조형물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종합 적인 분석과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한 역학관계를 다 각도로 분석 접근함으로 써,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환경조형물 개발 최적화 전략 모델을 개념적으로나마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여섯 가지의 연구문제와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을 세워 선행연구와 이론에 대한 문헌연구와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환경조형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도 높아졌다.
둘째, 소비자의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도 높아졌다.
셋째, 소비자의 환경조형물에 대한 인식,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와 만 족도 향상을 위한 문제도 높아졌다.
넷째, 환경조형물에 대한 인식,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 환경조형물 인식 형 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향 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 순서는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 향 요인에 대한 평가,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 환경조형물에 대한 인식 순이 었다.
다섯째, 환경조형물에 대한 인식과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는 환경조형물 인 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를 매개로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향상을 위한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여섯째, 환경조형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는 환경조 형물의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를 매개로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 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상의 실증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환경조형물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므로, 각각의 환경조형물 인식 형성 영향 요인에 대한 개선과 보완 전 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는 환경조형물 자체의 심미성 등 물리적 문제, 그리고 환경조형물의 환경과 조화, 사회경제적 가치, 문화적 가치, 전통적 가치, 소비자 기여 가치 등에 치우쳤으며, 이에 대한 문 제 해결을 위한 연구나 대안 제시가 전무했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환경조형물 개발 최적화 전략모델 포함 내 용을 개념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환경조형물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 전 과정 즉, 전략적 계획 수립, 창의적 설계, 전문적 제작 과정, 효과적인 공정 관리 및 지속적인 유지 관리, 그리고 관련 제도와 법, 그리고 환경조형물의 심사, 선택, 결정 과정에 대한 개선과 보완 필요성을 제기함으로써, 환경조형물 개발의 효과와 효율성 을 더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하게 할 것이다.
또한, 환경조형물이 지역사회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고, 공공공간의 활성화에 기여하며 소비자 만족을 더하는 진정한 역할을 생각하게 하고, 이를 위한 역할자로서 환경조형물이 어떻게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것인가를 생각 하게 하며, 이를 위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가진 환경조형물 개발 방안을 폭넓게 마련하게 하는 자극제로서 역할하는 등의 학 술적 가치와 실무적 가치를 함께 가질 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환경조형물 개발을 위한 각 단계 및 과정에 있어서의 점 검 내용, 개선 및 보완점 등을 최적화 전략모델 포함 내용으로 하여 개념적으 로 제시하였다. 이를 계기로 소비자의 예술적 감동과 만족감을 키우고, 우리 사회와 환경, 문화, 경제, 전통적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창의적인 환경조형물 개발이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 다. 아울러 이에 대한 연구의 폭이 더욱 넓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연구를 마친다.
【주요어】환경조형물, 환경조형물개발 전략, 환경조형물개발 최적화 전략모델
- Author(s)
- 민광식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환경조형물; 환경조형물개발 전략; 환경조형물개발 최적화 전략모델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0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