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소비자의 국제개발협력 인식이 적정기술 제품의 프리미엄가격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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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적정기술 제품에 대하여 지불하고자 하는 프리미엄 가격의 수준을 확인하고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필요성 인식요인을 포함하여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전국 성인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하여 첫째, 78%의 참여자가 적정기술 제품에 대해 일반 유사제품보다 1~15% 정도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태도와 국제개발협력 필요성 인식이 적정기술 제품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에 영향을 주었으나, 지각된 행동통제, 정보 인식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국제개발협력 필요성 인식은 태도와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사에 대한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적정기술 제품의 마케팅 타겟팅과 가격결정 전략 수립 시 활용될 수 있다.
Author(s)
정우성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Thesis
Keyword
적정기술프리미엄 가격계획된 행동이론국제개발협력윤리적 소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60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이훈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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