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성의 클렌징(Cleansing)과 딥클렌징(Deep Cleansing)에 대한 인식도와 사용실태 연구
- Abstract
- 서울 및 경기 일대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남성들을 대상으로 클렌징과 딥클렌징 인식도와 사용 실태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을 작성하고 400명의 모집단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으로 조사된 데이터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5.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평균차이 검증인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라이프스타일 및 지각하고 있는 피부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범주형 자료에서 비모수 기법인 경우 교차분석 (p)을 실시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성인 남성들은 소득과 주거환경이 안정 될수록 피부건강을 헤치는 행위 요소가 줄어들게 되고, 피부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피부건강과 밀접한 흡연에 대하여 피우지 않는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20대를 제외하고 모두 51% 이상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남성들의 자각 피부 유형과 실제 유형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은 40대 남성의 경우 자각피부 유형이 지성인 반면에 실제 유형은 복합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성인 남성의 피부 유형은 지성 18.1%, 건성 10.8%, 중성 22.1%, 복합성 32.9%, 민감성 8.8%로 나타났다.
세안관련 지식은 총 10개 문항 중에 비교적 균일하게 6∼7 문항의 정답을 고르는 것으로 보아 양호한 세안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클렌저는 단순히 비누 세안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52 %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클렌저의 구매 시 선호 선택 항목은 효과면으로 53.5%로 가장 높았으며, 구매 경로는 다른 사람의 권유(37.9%)로 나타났다.
딥클렌징의 사용 유무에서 ‘딥클렌징을 모른다’가 65.6%로 나타난 것과 모르는 이유가 ‘관심 없음’(79.9%)으로 나타났다. 딥클렌징의 사용 유무에서 ‘예’로 답한 경우가 38.5% ‘아니오’가 61.5%이며 딥클렌징을 사용하게된 계기는 ‘피부관리 때문에’가 4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반면에 딥클렌징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질문에서 사용의사를 물었을 때 ‘예’라고 대답한 경우가 43.9%로 피부가 좋아질 것 같다는 의견(66.7%)을 가지고 있었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딥클렌징은 폼클렌저(55.6%)로 나타났다. 구매 시 경로 및 정보 취득은 여전히 ‘지인의 권유’(50.4%)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로 자각하는 피부 유형과 실제 피부유형이 일치하는 경우는 비교적 피부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고 피부건강 관리의 행태 또한 올바른 태도를 보여줬다. 클렌징의 실태, 클렌징의 사용, 클렌징의 횟수, 팁클렌징에 대한 인식, 딥클렌징의 사용 빈도 그리고 실제 사용하는 딥클렌징의 유형에서도 자각피부유형과 실제피부유형이 일치하는 경우에 모든 빈도수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각하는 피부유형을 올바르게 알수록 피부건강관리에 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다. 이는 남성들에게 피부건강에 대한 홍보 방법에 있어서도 실제로 자신의 피부유형을 정확하게 알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성인 남성이 딥클렌징에 대하여 부정적 요소를 가진 관심도와 귀찮음에 대하여 관련 업종과 연구내용들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남성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홍보 수단과 구매와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하여야한다고 본다.
- Author(s)
- 홍지연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피부유형; 클렌징; 딥클렌징; 남성피부관리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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