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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수준을 고려한 공영주차장 적정규모 산정과 요금체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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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주차장 이용자들의 주차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하여 운영중인 공영주차장 설치와 관련된 연구이다. 대부분 지자체에서는 주차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주차 불편 지역과 주차면 부족 지역에 대하여 주차면 확충을 위해 공영주차장 설치사업 추진과 주차 불편에 대한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주차관련 문제는 지속되고 있으며 적용 주차수요 모형의 적합성 논의도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각 지역별 공영주차장의 주차장 이용 패턴을 기반으로 공영주차장 이용자들에게 주차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상권정보를 활용한 적정 주차 규모를 산출할 수 있는 주차수요모형과 공영주차장 운영에 대한 설계 서비스수준에 적합한 주차수요모형을 개발하고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공영주차장 이용률이 저조하거나 주차장 이용자들은 많으나 실제로 주차장 이용이 어려워 주차장 이용자들에게 주차 이용 불편을 끼치고 있는 사례가 있어 이러한 공영주차장에 대해 주차장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적정 요금체계 검토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공영주차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적정 요금체계는 주차장 급지를 추가하며 공영주차장 요금을 요일별, 시간대별, 주 · 야간별로 세분화하여 장기 주차 차량을 최소화하고 장기 주차공간과 단기 주차공간을 분리하여 단기 주차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특히, 업무지역과 상업지역은 단기 주차공간을 최대한 설치하고 주거지역에 한해 단기 주차공간과 장기 주차공간을 분리하여 설치해서 주차요금체계를 다르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공영주차장의 공공 기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장기 주차 차량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주차요금을 1시간까지는 현행 요금을 유지하고 주차시간이 누적될수록 주차 부담금액이 높아지도록 하는 주차시간 누진제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개선을 통하여 공영주차장의 공공 기능을 확보하고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현재의 공영주차장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적정 주차 규모를 산정하는데 필요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진 · 출입 현황과 패턴, 상권정보, 그리고 설계 서비스수준 등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주차장의 추가 공급이 필요한지, 그리고 주차장 활성화 대책이 필요한 공영주차장이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설계 서비스수준에 의해 주차장 규모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서비스수준 별로 선택이 가능함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공영주차장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공공 기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설계 서비스수준에 의해 추가 공급 여부 검토와 공영주차장 활성화를 통해 주차장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이석순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공영주차장주차요금체계적정 주차 규모주차 수급서비스수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54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남두희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경제부동산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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