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수립방법론에 관한 사례연구
- Alternative Title
- 플랫폼서비스 기업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들어, 길게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높은 실업률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창업가가 되려고 한다. 그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많은 초기 창업가들은 그들 자신 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몇 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방법론이 개발되었다. 그 중에 Osterwalder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방법론이 창업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사례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사례들을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CVCA(Customer Value Chain Analysis : 소비자 가치 사슬 분석) 시각화 방법론이 추가로 사용되었다.
사례 분석에서는 ‘에어비앤비’라는 숙박 공유 회사, ‘소카’라는 자동차 공유 회사가 대상이 되어 분석되었다. 이러한 플랫폼 비즈니스 회사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회사들과는 좀 다르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은 플랫폼 회사가 두 양면 시장의 사이에 위치하여 그들 자신 만의 콘텐츠로 두 양면 시장의 제품 및 서비스 교환이 발생하게 하여 양면 시장 모두에서 가치를 창출하도록 한다.
이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CVCA로 사례를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성하는 각 9개의 블록은 왜, 어떻게 이 두 회사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요인에 대해 알려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두 회사 밖에 사례 분석에 쓰이지 않아 일반화 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좀 더 확장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Author(s)
- 여철기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08
- Type
- Thesis
- Keyword
-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 경영전략; 수익구조; 수익모델; 창업경영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4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