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비즈니스모델 수립방법론에 관한 사례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플랫폼서비스 기업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들어, 길게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높은 실업률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창업가가 되려고 한다. 그로 인해,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많은 초기 창업가들은 그들 자신 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몇 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방법론이 개발되었다. 그 중에 Osterwalder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방법론이 창업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사례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사례들을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CVCA(Customer Value Chain Analysis : 소비자 가치 사슬 분석) 시각화 방법론이 추가로 사용되었다.
사례 분석에서는 ‘에어비앤비’라는 숙박 공유 회사, ‘소카’라는 자동차 공유 회사가 대상이 되어 분석되었다. 이러한 플랫폼 비즈니스 회사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회사들과는 좀 다르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은 플랫폼 회사가 두 양면 시장의 사이에 위치하여 그들 자신 만의 콘텐츠로 두 양면 시장의 제품 및 서비스 교환이 발생하게 하여 양면 시장 모두에서 가치를 창출하도록 한다.
이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CVCA로 사례를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성하는 각 9개의 블록은 왜, 어떻게 이 두 회사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요인에 대해 알려주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두 회사 밖에 사례 분석에 쓰이지 않아 일반화 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좀 더 확장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uthor(s)
여철기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비즈니스모델사업계획경영전략수익구조수익모델창업경영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40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