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원어민 한국어 교사의 실시간 온라인 수업 분석 연구
- Alternative Title
- 베트남인 교사의 문법 수업을 대상으로
- Abstract
- 코로나발생후에실시간온라인교육유형을교사와학습자 에게점점익숙해졌다.한국인교사뿐만아니라베트남인비원어민 교사수가늘어지고있다.본연구에는베트남인비원어민교사들 은실시간온라인수업상에서비원어민교사로서수업내용을전 달하는 방법,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온라인 수업 상에 상호작용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온라인 수업을 위하여교안을어떻게작성하는지에대한분석한다.본연구는2 023년3월에5명대상으로실시간온라인수업을진행하고녹 화한후 수집된자료를 분석한다.
Ⅰ장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한 전통적 교육 방식의 중단으로 시작된 원격 교육의 부상과 이에 따라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전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비원어민 베트남인 교사들이 한국어 학습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을 시작하면서 이 분야의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했습니다.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및 교사의 인식, 상호작용, 그리고 비원어민 베트남인 한국어 교사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할 것입니다.
Ⅱ장에서는 비원어민 교사의 특징과 수업 특성을 조사하고, 온라인 수업의 특징과 상호작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며, 이와 관련된 수업 분석에 대한 다양한 연구 내용을 검토했습니다.
Ⅲ장에서는 베트남 출신 비원어민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한 실시간 온라인 문법 수업의 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했습니다. 이 연구의 대상은 한국어 교육 전공자로서 학부 또는 대학원 교사이며, 온라인 교육 경력이 3년 이하입니다. 각 교사는 두 개의 문법 수업 교안을 작성하고, 수업 자료(PPT)를 스스로 준비했습니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고 이를 녹화한 후 해당 녹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습니다.
IV장에서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상세히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연구 한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내용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주요어】 베트남인비원어민교사,실시간온라인수업,비원어민교사.
- Author(s)
- 트엉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1
- Type
- Thesis
- Keyword
- 베트남인 비원어민 교사; 실시간 온라인 수업; 비원어민 교사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29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