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술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한 TRIZ-AHP 통합방법 연구
- Alternative Title
- 기업의 물류 개선 사례 중심으로
- Abstract
- TRIZ(창조적 문제해결 방법)는 러시아 과학자인 알트슐러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1940년대 기술특허 400만 건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국내에는 1995년 LG전자가 최초로 도입하여 현재는 삼성, 포스코 등 많은 기업들이 문제해결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2000년대부터 Darrell Mann에 의해 비기술 분야에도 TRIZ 기법들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TRIZ의 혁신적 사고를 다른 문제해결 방법론들과 접목하여 더욱 강력한 방법론들을 제안하는 연구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품질기능전개(QFD), Six Sigma, 제약이론(TOC) 등이 대표적이며, 2010년 이후로 Kano, SERVQUAL, AHP 기법들이 TRIZ와의 통합연구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문제해결 방법론의 일반적인 단계는 문제정의, 현황파악, 원인분석, 대안개발, 대안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분야의 하버트 사이먼은 의사결정단계도 문제해결의 단계에 속하므로 의사결정단계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의 통합연구 중 TRIZ-AHP 적용 연구자들은 AHP는 의사결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TRIZ와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TRIZ-AHP 통합연구에서 부족한 원인분석 단계와 변화관리를 통한 사례검증을 보완하여 통합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통합연구모형의 대부분이 자동차 디자인, 친환경 물병, 제조시스템 등 기술 분야 문제해결에 제한되었으나, 물류라는 비기술 분야의 문제해결 사례를 접목하여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부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판매물류에서 발생되는 물류 재작업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TRIZ-AHP 통합연구모형을 적용한 재작업율 개선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정의된 문제는 RCA라는 원인분석기법을 통해 주요원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원인들을 모순매트릭스적용 후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개선 아이디어의 적용 전과 후를 검증하기위해 통계적 분석기법인 대응표본 t-test 및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3년간의 물류 재작업율을 분석하였다.
TRIZ-AHP 통합 문제해결 기법을 적용한 물류 재작업 개선사례는 적용 전과 후의 결과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며, 향후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 방법론으로서 TRIZ-AHP 통합기법을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Author(s)
- 정수환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창조적 문제해결; 발명원리; TRIZ; AHP; 물류개선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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