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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화장품숍 파사드 디자인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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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명동 화장품 브랜드 로도숍을 대상으로
Abstract
국가경쟁력 강화와 한류확산 등의 여파로 외국인 관광객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가 2011년 11월 3일부터 20일까지 18일간 외국인 1,849명을 대상으로 '서울의 가장 매력적인 명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위인 남산 서울타워 다음으로 명동(한국 브랜드 화장품 쇼핑 투어)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쇼핑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명동의 화장품 브랜드 숍은 외국인 쇼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연일 판촉을 진행한다. 명동의 건물들은 전면이 좁고 높은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입점해있는 각 화장품 숍들은 대형 파사드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한다.
이 연구는 명동에 위치한 화장품 브랜드 로드숍의 파사드 디자인이 외국인 쇼핑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결과에 따라 파사드디자인을 제안하여 차후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디자인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명동이 외국인관광객들의 화장품 쇼핑장소로 크게 부각됨에 따라 연구의 범위를 명동에 위치한 화장품 브랜드 숍으로 한정하고, 각 화장품 브랜드숍의 명동소재 수를 파악하여, 3개소 이상의 동일 브랜드숍이 존재하고 있는 대상을 선별하여 연구한다. 이 대상을 선별하는 것은 브랜드인지도가 비교적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숍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 위함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조사하여 브랜드 컨셉과 전략을 분석하고 파사드와의 연계성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파사드에서 표현되는 모든 요소들을 도출해내었다. 셋째, 연구대상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사진을 부착한 패널을 제작하여 직접 명동거리에서 무작위로 만나는 외국인 쇼핑객 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조사내용은 첫째, 해당숍의 호감도를 알아보기 위해 들어가고 싶은 숍의 파사드를 선택하는 설문을 실시하였고 둘째, 해당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를 설문하였다.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가능한 학생들과 함께 설문을 진행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파사드 구성기법에 관한 고찰 후 매장을 분석하여 파사드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의 전달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그것이 소비자의 호응으로 이어지는지 알아보았다.
제2장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전략, 또한 외국인에게 소구하기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달방법 연구를 하였다. 또한 파사드 관련 선행연구와 디자인의 특징, 구성기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주된 화장품 유통경로인 화장품 브랜드숍의 개념 및 특성, 역사와 성장배경 고찰을 통하여 그 특성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제3장에서는 화장품 브랜드숍 디자인 요소분석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파사드 디자인요소의 분석을 하였다. 또한 파사드 디자인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먼저 1차 구성요소(구조적요소)의 벽면, 형태, 개구부의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으며 2차 구성요소(장식적요소)도 사인, 쇼 윈도우, 캐노피의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1차 구성요소(구조적요소)와 2차 구성요소(장식적 요소)의 분석의 틀을 연계한 종합적인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디자인 특성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제4장 에서는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의 사례연구를 9개 화장품 숍의 홈페이지와 장업신문 등의 화장품관련 보도매체 및 파워 블로거들의 블로그 등을 통한 기초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에서는 각 사의 브랜드 컨셉과 전략을 분석하고 파사드와의 연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일본 관광객을 주 고객으로 하는 D여행사의 K실장님과의 인터뷰로 일본인 관광객들이 한국화장품 브랜드를 어떤 경로로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화장품SI전문 업체인 I사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화장품 브랜드의 유형을 분석하는 기준을 마련하게 되었다.
매장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의 설문조사는 연구대상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사진을 부착한 패널을 제작하여 2012년 3월 명동거리에서 무작위로 만나는 외국인 쇼핑객 96명에게 설문 의뢰 후 분석 가능한 70개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첫째, 해당 숍의 호감도를 알아보기 위해 들어가고 싶은 숍의 파사드를 선택하게 하고 둘째, 해당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를 설문하였다.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가능한 학생들과 함께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다음에 2차 설문을 전결과를 자세하게 전체적 인상에 의한 선호를 묻는 것으로 설문지로 조사를 하였다.
제5장 에서는 4장의 설문조사결과 9개 화장품 브랜드숍 중에 평가가 낮인 브랜드숍을 하나 선정하여 현재의 매장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점을 마련하여 브랜드이미지를 고취시키고 판매를 촉진시키는 디자인을 계획하고자 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Author(s)
아라이미즈미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파사드화장품 브랜드 숍외국인 관광객명동커뮤니케이션브랜드 로드숍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40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한혜련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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