봇 기반 특허회피 설계안 자동 생성 방법에 관한 연구
- Abstract
- 특허회피 전략은 시제품을 출시하기 전 또는 연구 개발에 들어가기에 앞서 시장분석 및 선행조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이나 개인 고객들에게 미리 공백기술 및 틈새시장을 겨냥한 양질의 특허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로 활용된다. 현재, 상대방이 이미 선점한 장벽특허 및 불완전 경쟁시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폐해로부터 조금이나마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나, 특허회피 전략 제시시 특허 전문가에 따라 각자 서로 다른 의견이 나올 우려가 있고, 각자 다른 견해를 갖는 특히 전문가의 의견들이 과연 회사나 개인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설계된 것일지에 대하여 불확실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허회피 전략은 향후 연구개발에 투입되는 인적, 물적 낭비를 최소화하고 상대방의 장벽특허를 회피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해 줌으로써, 공백특허 마련 및 독과점 사장이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은 미개척 시장 또는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굴해 상대방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제품이나 관련 기술을 더욱 고도화시켜 기술 사업화 및 기술거래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은 특허회피 설계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봇 기반특허회피 설계안 자동 생성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특허회피 설계안 자동 생성시 적용되는 최종 주제어를 선정하기 위해 기업이 출시하고자 하는 시제품 및 그 해당 기술 분야를 대표하는 핵심 키워드를 적용하여 특허 건들을 검색하고, 검출된 선행 특허들에 기재된 특허청구범위를 분석해 특허 키워드를 색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색출된 특허 키워드로 포털 사이트에 접근해 특허회피 설계안을 제시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정보글을 색출하고 정보글로부터 후보 주제어를 추출한다. 추출된 후보 주제어를 대상으로 1차 필터링(유사성 판단), 2차 필터링(연관성 판단), 3차 필터링(적합성 판단)을 실시하여 특허회피 설계안으로 활용될 최종 주제어를 제시하게 된다. 봇 기반 자동 생성 프로그램 구현에 의해 선정된 최종 주제어를 대상으로 전문가에게 설문을 실시함을 통해 특허회피 설계안을 자동 생성하는데 적용되는 최종 주제어의 유용 가치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최종 주제어가 특허회피 설계안에 적극 반영되도록 봇을 통해 자동 생성시킴에 따라 특허회피 설계 마련 및 특허회피 전략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최종 주제어가 갖는 정보가치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봇 기반 특허회피 설계안 자동 생성 방법에 관한 연구는 기업이나 개인 고객들로부터 나온 아이디어나 우수한 발명이 상대방의 지식재산권에 의해 인적으로나 물적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함은 물론 공백특허의 확보 및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특허회피 설계안을 봇을 통해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서성현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02
- Type
- Thesis
- Keyword
- 봇; 특허회피 설계안; 핵심 키워드; 특허 키워드; 정보글; 후보 주제어; 최종 주제어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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