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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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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보육 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서울, 경기도 및 수도권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467명을 연구 대상으로, 연구의 도구는 성복련(2010)이 개발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설문지를 일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보육교사 직무만족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다시 어린이집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자료 수집 후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파악을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은 t-검증과 일원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으로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설립 유형에 따라 유의한 지각 정도를 보였으며 국·공립 어린이집이 높게 인식하였다. 기타 배경 변인별로는 연령이 높은 교사, 학력에서는 전문대학 졸업 교사, 경력에서는 1~5년 미만 교사, 기관 규모 21~40인의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므로, 어린이집 원장은 연령이 높은 교사, 경력이 낮은 교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어린이집 운영의 원활한 운영과 질적 향상을 위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의 실현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직무만족은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설립 유형별로는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가 높게 인식하였다. 기타 배경 변인별로 보면, 연령이 높은 교사, 학력이 낮은 교사가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경력 1~5년 미만, 기관규모로는 21~40인의 크지도 작지도 않은 규모의 어린이집 교사들의 직무만족도가 높게 인식되었다. 반면에 설립 유형별로는 민간 어린이집과 직장 어린이집 교사는 직무만족을 낮게 인식하였다. 직무만족을 낮게 인식하는 보육교사들의 원인을 분석하면, 영유아 보육법 상 1일 12시간 근무 등의 열악한 근무 상황, 질 낮은 후생복지, 낮은 보수, 직무에 관련된 업무적 힘든 상황, 교사로서 전문성을 지닌 자기 개발 시간의 절대 부족, 과다한 업무, 교직관련 재충전의 부족, 시급한 상황 시 대체인력 부족 등의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원장은 보육교사들의 자기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보장하고 그에 따른 비용을 지원하는 등의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지자체와 담당 기관의 교직 관련의 수준 높은 연수 확대, 대체인력 확장, 현실적인 보수지원, 다양한 영역의 후생복지 확장,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위 인식 향상 등을 통하여 직무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인식이 요구된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동료관계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가치존중, 진정성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보상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공동체 형성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하지 않았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행정적지원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성장지원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교직관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진정성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자율성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리더십 공유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 하위변인인 발전성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인 리더십 공유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증진을 위해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중요함을 강조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 원장은 교사를 신뢰하며 의견을 경청하며 솔직한 대화와 행동으로 소통하며 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관심가지며 가치 존중하여 공동체를 형성하며 교사들과 리더십을 공유하여 보육교사들도 어린이집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과 헌신성과 자율적인 업무수행을 하며 가지고 더 나아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 된다.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여 보육교사들에게 동료관계 만족을 가지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적절한 보수와 후생복지 등의 보상에 만족하도록 하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 원활한 기관 운영이 되도록 함께 공동목표를 지향하며, 교사 스스로 발전성을 지닌 교육자로서 자부심과 자긍심을 지닌 교직관을 지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학급운영과 어린이집 경영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성장지원 하는 것이 어린이집 원장이 발휘해야 하는 리더로서의 자세가 필요하다.
넷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하위변인 중 가치존중은 보육교사 직무만족 중 교직관에, 성장 지원은 보육교사 직무만족 중 행정적 지원에, 공동체 형성은 보육 교사 직무만족 중 행정적 지원과 관계에, 진정성은 보육 교사 직무만족 중 교직관과 관계에, 리더십 발휘는 보육 교사 직무만족 중 교직관에, 리더십공유는 보육 교사 직무만족 중 자율성과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교사들을 향한 가치를 존중하며 성장지원함과 공동체를 형성하며 진정성있는 리더십 발휘와 리더십 공유는 보육교사들을 직무만족 시키며, 이는 곧 어린이집을 운영함에 원장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시켜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Author(s)
김옥남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서번트 리더십직무만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8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dvisor
신재흡 교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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