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어휘 목록 선정 연구
- Abstract
- 베트남어보다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는 잘 발달되었고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를 공부하고 사용함으로써 외국인 학습자는 감정과 느낌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언어 사용의 유창성을 함양할 수 있다. 그러나 베트남과 한국 양국의 언어 차이가 있고 형태 구조도 다르기에 양국 언어의 의성어 의태어는 형태에 있어 차이가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 학습자가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를 배울 때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외국인을 위한 의성어 의태어의 교육 방안 연구가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긴 하지만 베트남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은 많이 부족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나 교육 목록의 필요성이 있다고 보인다.
본 연구는 베트남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의 자료들을 이용하고 검토하여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어휘 목록을 선정하는 데에 그 목적이었다.
우선 양국의 언어 유형이 달라서 양국의 음절구조의 특성을 먼저 살펴보고 양국의 의성어 의태어의 형태적 특징, 음운교체 양상 두 가지로 대조하여 공통점 및 차이점을 밝혔다.
그 다음에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의 교육용 목록을 선정하기 위해서 베트남 내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6개 기관의 교재 내용 중 의성어 의태어 목록, 한국 교육기관들과 의성어 의태어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목록을 검토하였다. 검토한 결과는 메타 계량 방법을 이용하여 공통 목록의 중복도를 중심으로 의성어 의태어 공통 목록을 노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베트남어의 특징과 베트남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된 공통 목록은 단계별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의 형태적 특징에 따른 중급과 고급학습자에게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목록을 제시하였다.
- Author(s)
- 휜티미풍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1-02
- Type
- Thesis
- Keyword
- 의성어; 의태어; 어휘 목록 선정; 교육 목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267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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