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몽골 영화포스터 타이틀 표현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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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멜로 영화포스터에 대한 몽골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포스터가 사용하고 있는 서체를 고딕체, 명조체, 그리고 손으 로 쓴 캘리그래피체로 크게 나누어 각 서체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관련 선 행연구와 이론을 통한 문헌 분석을 실시하고, 가상의 영화포스터를 만들어 설 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연구결과를 결론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주요 연구문제 네 가지를 설정하고, 네 개의 가설을 세 워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표현 스타일(명조체, 고딕체, 캘리그라피체)에 따 른 몽골 소비자의 반응은 어떻게 다른가? 영화포스터의 타이틀을 가상의 내용 제목 ‘Gift’와 ‘약속’ 두 가지로 하여 실 증 조사를 통하여 검증한 결과, 두 개의 타이틀 모두 캘리그라피체로 표현한 것이 가장 선호되었고, 다음이 명조, 고딕체 순으로 선호되었다. 둘째,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표현 스타일(명조체, 고딕체, 캘리그라피체)에 따 른 몽골 소비자의 영화에 대한 태도는 어떻게 다른가?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서체에 따라 영화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어떻게 달라 지는가를 검증한 결과, 가상의 영화 타이틀 ‘Gift’와 ‘약속’ 두 가지 모두에서 캘리그라피체에 대한 반응이 가장 좋았다. 또한 타이틀 명칭도 영화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약속 타이틀보다 Gift 타 이틀이 영화에 대한 태도가 더 높았다. 셋째,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표현 스타일(명조체, 고딕체, 캘리그라피체)에 따 른 몽골 소비자의 영화 관람의도는 어떻게 다른가?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서체를 어떤 것으로 하는가에 따라 소비자의 영화 관람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한 결과, 가상의 영화 타이틀 ‘Gift’와 ‘약속’ 두 가지 모두에서 캘리그라피체로 표현한 영화에 대한 반응이 가장 좋았다. 다음은 명조, 그 다음은 고딕체 순으로 반응이 좋았다. 넷째,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표현 스타일(명조체, 고딕체, 캘리그라피체)에 따 른 몽골 소비자의 반응, 영화에 대한 태도, 관람의도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성 별, 나이, 직업, 학력)에 따라 어떠한 특징적 차이가 있는가? 영화포스터의 타이틀 서체 표현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 영화에 대한 태도, 관 람의도가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한 결과, 여성과 남성 모두 가상의 영화 타이틀 ‘Gift’와 ‘약속’ 두 가지 모두에서 캘리그라피체 표현에 대한 반응이 가장 좋았다. 성별에 따른 관람의도는 타이 명칭에 따라서도 달랐는데, Gift 타이틀이 관람 의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타 이틀 서체에 따라서도 관람의도가 달랐는데, 캘리그라피체 표현이 관람의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학력이 높을수록 관람의도가 높았으며, 영화타이틀 표현 스타일이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캘리그라피체에 대한 관람 의도가 가장 높았다. 연구결과 전체에 걸쳐 캘리그라피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가장 컸고, 높았 다. 이는 명광주(2003)가 주장한 캘리그래피 서체는 쓰는 이와 사용하는 도구 에 따라 수 없이 많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규격화된 글자체 보다 표정이나 느낌이 훨씬 더 생생하고, 자유로우며 신선한 느낌을 담아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적인 은밀함을 강조하거나 친밀함을 표현해낼 수 도 있으며, 흥미로움을 살릴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캘리그래피 서체는 편안 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며 자유분방하다는 점에서 그 어떤 규격화된 글자체보 다 장점이 많은 서체이다. 규격화된 고딕이나 명조체가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 대에 어울리는 서체라고 한다면, 캘리그래피 서체는 소량 소비 시대인 개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의 시대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개성을 가진 소비자, 개성을 가진 아이템에 아주 잘 어울리는 서체라는 주장과 정확히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지난 10년간 몽골의 멜로 영화 포스터 56편에 사용된 영화타이틀의 28.50%인 16편을 차지하는 서체가 캘리그래피 서체라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 가 있다. 오늘의 몽골영화와 몽골의 사람들이 캘리그래피 서체를 즐겨 사용하고 있으 며, 좋아한다는 사실은 호예(2011)가 영화포스터는 소비자에게 시각적인 표현 의 인상을 통해 순간적으로 자극해야 하고, 잠재의식에 연쇄작용을 일으켜서 소비자 반응을 일으켜야 한다. 그만큼 강한 전달 효과를 가져야 한다는 사실 을 반증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소비자는 언제 또 다른 감성을 원 하거나 필요로 할지 모른다. 늘 소비자의 섬세한 감성의 변화와 흐름을 주시 하고, 소비자에 앞서 더 멋지고 아름다운 감성을 몽골의 영화포스터가 표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영화포스터는 영화의 첫인상이고, 소비자의 감정과 태도, 즉 관람의도에 영향 을 미친다. 섬세한 감성으로 독특한 영화의 분위기와 감정을 매력적으로 표현 해내야 한다. 영화의 명칭과 비주얼이 영화 감정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감정 형소 요소라고 한다면, 영화타이틀의 서체 스타일은 그 감성을 극적으로 강화 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간접적인 감정 전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 이 연구를 계기로 몽골의 영화포스터가 전 세계 영화 소비자의 사 랑을 더욱 많이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연구를 마친다. 【주요어】영화포스터 타이틀, 영화포스터 선호도, 영화포스터와 영화관람의도
Author(s)
오강바야르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영화포스터 타이틀영화포스터 선호도영화포스터와 영화관람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9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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