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멀티 에이전트(Multi-Agent) 기반의 워게임모델 개발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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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에이전트 구조 설계를 중심으로
Abstract
현대 및 미래전은 네트워크 중심으로의 전장환경의 변화, 신 무기체계의 개발, 작전계획의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컴퓨터상의 가상공간에 묘사하는 국방M&S 체계개발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
복잡한 전장상황과 다양한 전투요소를 효율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기술과 기법의 연구 없이 M&S 체계개발에만 치중하게 되면 기술력 부족으로 인한 성능미달, 진부화, 중복개발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게 된다.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화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재활용성과 확장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시스템 내부에서 스스로 작동할 수 있는 모듈화 개념을 적용한 에이전트 기반의 모델링 기술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논문은 멀티 에이전트 기반으로 워게임 모델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워게임 모델을 모의대상의 특성과 운용관점으로 계층별 복합 에이전트 구조로 분할하고, 에이전트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체계 통합 방안을 연구하였다.
OneSAF 모델에서 활용한 행위모델과 물리모델의 개념을 적용하고, DEVS 형식론 기반의 에이전트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객체 에이전트를 모델링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재활용성과 확장성 측면을 고려하여 탐지, 지휘통제, 타격모의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규칙 기반의 에이전트 구조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향후 개발되는 모델에서는 CGF/SAF와 같은 자율성과 적응성이 보다 강화된 지능형 에이전트를 국방 워게임 모델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김영숙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M&S워게임에이전트인공지능DEVSOneSAF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35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이동준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국방전력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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