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의 음악활동 경험 중에서도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별 중 어떤 하위변인이 가장 영향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변인별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별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봄으로써 유아의 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유아음악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으로는 G시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중산층 아파트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5세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이병래(1997)가 제작한 Mayer와 Salovery(1996)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14.0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검사 영역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에 대한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정서지능의 사전점수를 통제하여 통계적 유의도를 보기 위해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으며,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여 평균의 차를 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주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비교 분석해 본 결과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기존의 일반적인 음악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정서지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은 유아 정서지능 하위변인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 하위변인 중에 유아의 정서지능에 가장 높은 발달 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자기인식 능력, 타인인식 능력, 타인조절 능력, 자기조절 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듬악기를 적용한 음악활동이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통제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집단과 성별의 상호작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Author(s)
- 황문숙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08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09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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