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
- Alternative Title
-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고는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를 활용한 한 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어의 상대높임법은 한국어 교육에서 필수적인 문법 요소로,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를 반영하며 적절한 표현을 선택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그러나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문법적·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해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상대높임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드라마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2장에서는 본고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 상대 높임법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하고, 외국인 학습자에게 이를 가르치는 데 있어 중요한 교수-학습 요소를 분석하였다. 특히 상대높임법이 단순히 문법적 규칙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맥락과 화용론적 요소를 포함한다는 점에 주목하 였다. 그 다음으로 드라마가 언어 교육 자료로서 가지는 특성과 이점, 즉 실제 발화 상황과 사회적 관계를 생생하게 재현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돕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와 베트남어 상대높임법의 비교·대조를 다루었다.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상대높임법은 표현 방식과 결정 요인에서 차이를 보인다. 한국어는 종결어미를 통해 높임법을 실현하며, 화자와 청자의 관계, 나이,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여 격식체와 비격식체를 선택한다. 반면 베트남어는 대명사, 동사, 그리고 어휘적 변화를 통해 상대높임법을 표현한다. 본 연구는 두 언어의 상대높임법을 비교·대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한국어 상대높임법에 대한 인식을 설문 조사를 통해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들이 한국어 상대높임법을 사용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한국 사회의 문화적 맥락과 상대높임법의 화용적 사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잘못된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학습자들은 대화 상대의 연령과 지위에 따른 종결어미 선택에 어려움을 느꼈으며, 이러한 문제는 상대높임법의 체계적 교육과 실제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5장에서는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드라마는 학습자들에게 실제 발화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상대높임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 드라마의 대사를 분석하여 상대높임법의 다양한 사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교수-학습 설계를 제안하였으며,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로 구성된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이 드라마 속 인물의 사회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상대높임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마지막 장은 본고의 연구에 대한 요약과 제한점을 제시하며 마무리하였다.
- Author(s)
- 응웬티응옥후엔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높임법; 베트남어 높임법;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 드라마 활용한 교육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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