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점포 입점이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이랜드리테일 NC구로점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이랜드리테일 NC구로점의 입점으로 인하여 반경거리별 상권의 업종별 경영 현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데이터에 기반한 공정한 관점에서 서울시 구로구 이랜드리테일 NC 구로점 신규 입점으로 인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업종별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대규모 점포가 입점하는 지역 상권에서 소상공인들과 함께 나아가야할 상생 방안 및 전략에 대하여 제안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현재 서울지역 대규모점포의 다점포화 전략 및 무분별한 입점에 따라 다자간의 경쟁 관계로 진입되며 유통기업 및 중소유통업체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지역유통환경 악화에 따른 지역경제침체 및 양극화현상이 가중되고 있음에 따라 통계청, 나이스지니데이터 카드사 데이터에 근거하여 서울지역의 대규모 점포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대규모 점포의 입점 전후에 따라 업종별 매출액, 매출건수 등의 경영성과 등을 분석하여 향후 소상공인과 대규모점포, 지역상권의 유통업의 상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대규모 점포의 입점 후 1년간 대부분의 업종에서 입점 이전 대비 경영성과의 악화가 발생하지만, 입점으로 인한 경영성과 하락은 초기 6개월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대규모 점포와 인근 상권 지역에서 영업 업종에 따라서도 영향력이 달라짐을 알수 있다.
최근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은 침체되는 반면, 그 자리를 온라인 유통이 빠르게 점령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유통사들은 오프라인 유통과 함께 온라인 유통을 결합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대규모 점포의 입점이 전통시장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최근에는 전통시장을 포함한 인근지역의 골목상권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을 긍정적으로 타개하기 위해서는 민관차원의 상생 협력이 지속 되어야 한다. 지속적인 상생 활동에 대한 내부 인식을 높이고 성공사례를 만들어 점차 확산하는 전략이 유리하며 지원제도 효과 지속을 위해 사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협동조합 설립 등을 통해 자영업자 자력으로 지원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수익모델 발굴 및 지원 필요하다.
- Author(s)
- 오지은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2
- Type
- Thesis
- Keyword
- 대규모점포; 상권분석; 상권영향; 상권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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