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자료 개발
- Alternative Title
- 5~6학년을 중심으로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한국어 실력의 부족으로 학습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과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읽기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 교과 성취능력의 향상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2』와 『표준한국어 학습도구 5~6학년』과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교과서의 주제, 어휘, 문법, 문장, 시각 자료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할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정 해당 학년군에서 요구하는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게 하되,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읽기 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낮은 학업성취도의 원인을 학습자 특성과 교재 수준의 문제점에서 찾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개작 읽기 자료의 실제를 보여줄 것이다. 어휘와 문법의 개작은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초등 어휘목록과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록에서도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어휘와 문법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학습자가 어려움을 느끼는 문장의 수준도 문장을 단순화하거나 상세화하여 학습자가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 개작할 것이다. 시각 자료의 경우 QR 코드를 활용하여 어려운 어휘나 추상적인 개념어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읽기 자료를 활용한다면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할 것이고 교과 학습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읽기 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가 많지만 아직까지 과목별로 학습자 이해 가능한 수준의 읽기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들은 충분하지 않다. 본 연구는 이것을 고려하여 사회 과목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 읽기 자료 개발에도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서 의의가 있다.
- Author(s)
- 한진명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다문화가정; 학습한국어; KSL 교육과정; 개작; 학업성취능력; 사회과; QR코드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5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