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뉴미디어시대, 선거후보자의 이미지연출이 유권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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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자는 대한민국 국회에서 국회의원 보좌진으로서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실무를 담당했다.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 다양한 선거를 치루면서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 홍보방안을 강구하고자 최선을 다했다.

선거는 당선을 최종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선거후보자가 유권자로부터 호감을 얻어 득표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유권자가 직접적으로 선거 후보자를 대면 할 기회가 많지 않다. 선거에서 선거홍보물은 선거후보자를 대체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선거홍보물 속 후보자의 이미지는 충분히 매력적이어야 할 것이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뿐만 아니라 선행연구들도 선거후보자의 인물사진의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인물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이미지 연출을 통해 유권자의 선호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현저히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에 본 연구자도 선거홍보물 제작 및 뉴미디어 매체 관리를 하며 늘 궁금했던 문제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선거에 대한 궁금증, 즉 선거후보자의 이미지연출이 유권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것이다.

다음과 같이 3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구명하고자 했다.

첫째, 선거후보자의 이미지연출에 따라 유권자의 선호도가 달라질 것인가?
둘째, 선거후보자의 어떠한 이미지가 유권자에게 선호 반응을 유발할 것인가?
셋째, 선호되는 선거후보자의 이미지는 선거후보자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조사를 병행했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실증조사를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 실험 참가자의 지지 정당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채택되었으며 검증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표정, 시선방향, 앵글 모두가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이러한 요소들로 하여금 이미지연출에 따라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복장의 경우 정장, 양복, 표정의 경우 미소, 시선방향의 경우 정면, 앵글의 경우 아이레벨앵글이 선호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유권자에게 선호되는 이미지를 가진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Author(s)
박준혁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Thesis
Keyword
정치선거선거후보자이미지연출유권자선택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4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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