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UI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고찰
Abstract
최근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사용자 경험이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의 질이 우수한가를 묻는 용어인데 특히 전자제품 및 웹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거나 평가하는 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제품 간 기능 및 외관디자인 편차가 감소하면서 고객에게 제공해야하는 가치 및 소구점이 기능에서 경험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인데, 유사한 제품이나 기능이라 하더라도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그 성패가 달라진다는 것을 선도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들이 비약적인 성공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시각매체는 풍부한 기호작용을 토대로 사람들과의 다양한 감성적 상호작용을 이끌어낸다. 반면 그 때문에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특히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이자 대상체가 되는 사용자 경험처럼 커뮤니케이션 할 대상이 추상적일 경우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제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호의 삼원적 구조를 바탕으로 문제를 푸는 핵심 요소로서 해석체를 활용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과정을 제시한다. 결국 대상체인 메인 콘셉트와 표상체인 시각 콘셉트를 기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해석체로 매개함으로써 추상적 대상에 대한 디자인 가능성을 밝히고자 한다.
Author(s)
장우용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Thesis
Keyword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Human Computer InteractionSemiotic AnalysisSemiotic ProcessCharles Sanders Peirce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50
Advisor
김지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