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기욤 아폴리네르와 필리포 마리네의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기욤 아폴리네르와 필리포 마리네티는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흐름 속에서 20세기초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의 양식의 틀을 깨고 획기적인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양식을 창출한 선구적인 타이포그래퍼들이다.
이들의 작품들은 같은 시대의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태어난 타이포그래피라고 할지라도 시각적 관점과 표현 유형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그간의 연구들에서는 동일한 유형, 즉 '회화적 타이포', '표현주의적 타이포'로 간주되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폴리네르와 마리네티의 타이포그래피의 형성 배경과 표현방법을 국내외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통해 살펴 봄으로써 서로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 분석하여 그들이 문자가 갖고 있는 조형성이나 잠재된 가치성을 어떻게 표출했으며, 현대 타이포그래피 형성에 끼친 영향과 의의를 재조명해 보았다.
이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면, 타이포그래피 표현 소재와 방법에 있어서 아폴리네르는 글자의 배열로 다원적 의미를 상징적으로 시각화하였고 마리네티의 경우는 의미 없는 다양한 글자체와 크기가 다른 활자들의 배열로 의성어와 소음을 시각화하였다는 것이다.
또 지면구성에 있어서는 둘다 전통적 문장구조인 수직, 수평의 대칭적 레이아웃을 탈피한 역동적 구성을 보였는데, 그 표현 방법에 있어서 아폴리네르는 자간과 행간의 변화로 나타냈으며 마리네티는 낱활자의 무작위적인 나열을 보였다.
따라서 이 두 타이포그래피의 특징을 종합해 보면, 아폴리네르는 구문은 파괴했으나 문장은 해체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글자의 배열에 의한 의미를 상징적으로 구상화하였고, 마리네티는 구문과 문장을 동시에 해체시킴으로써 낱활자를 흩뜨려 놓음으로써 의미를 시각적으로 추상화하는 것은 볼 수 있다.
이들의 이러한 서로 다른 글자표현은 이후 다다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초석이 되었으며, 20세기 대표적인 타이포그래퍼 들인 브래버리 탐슨(Bradbury Thompson), 허브 루발린(Herb Lubalin), 피에트 츠바르트(Piet Zwart), 네빌 브로디(Neville Brody) 등의 타이포그래피 표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고에서 다루어 본 기욤 아폴리네르와 필리포 마리네티의 타이포그래피는 20세기 이전의 2차원적이고 정적인 타이포그래피의 단조로운 구성을 파괴하여 서로가 다른 표현 양식을 띠면서, 자유롭고 생명력 있는 회화적 타이포그래피의 시각 형태를 이루어 보다 효과적인 언어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였으며, 20세기 타이포그래피 표현을 더욱 다양하고 창조적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구상적, 추상적이라는 차이로 표현유형을 달리한 기욤 아폴리네르와 필리포 마리네티의 표현방법은 1900년대 중반과 후반에 걸쳐 구상적 표현에는 브래버리 탐슨과 허브 루발린으로 추상적 표현에는 피이트 츠바르트와 네빌 브로디로 확실히 구분되어 이어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기욤 아폴리네르'와 '필리포 마리네티'에 대한연구를 기반으로 '회화적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더욱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Guiaume Appolinaire and Filippo Marinetti are pioneers of the early 20 century in point of breaking traditional typographic rules and making particular typographic communication styles. these typographic designs have considered as the same category-typoillustration or pictorial typography-in other studies evenif they have particular differences.
I analyzed their chronical and theoretical background, works, expressive materials and methods and the values through thesis, books, periodicals and Internet materials, and researched the characteristics.
Appolinaire visualized multi-meaning by arranging type and Marinetti expressed the sound by different size type and various fonts. Both of them breaked the traditional sentence struction, vertical and horizontal layout. But Appolinaire made it by variation of wordspacing and interlinear spacing, while Marinetti made it by arranging type without a rule.
I can concluse the most important differences are concrete expression and abstract expression. Appolinaire expressed concretely without deconstruction of sentence, while Marinetti expressed abstractly with deconstruction of sentence and scattering types.
I Found that these differences and characteristics made the base of Dada typography and that concrete typogaphers as Bradbury Thompson and Her Lubalin were influenced by Appolinaire, abstract typographers as Piet Zwart and Neville Brody were influenced by Marinetti.
Author(s)
李賢英.
Issued Date
1998
Type
Thesis
Keyword
기욤 아폴리네르필리포 마리네타이포그래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46
Affiliation
漢城大學校 藝術大學院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