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신뢰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로서 점점 더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업의 CSR활동이 소비자 및 외부 이해당사자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이에 따른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었다. 하지만 기업의 내부종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조직성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기업의 CSR활동이 해당 기업의 임직원들에게 높은 신뢰를 주고 이 신뢰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조직성과를 낼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신뢰 그리고 조직성과를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사회공헌 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환경보호 활동, 경제적 책임활동)과 내부종사자의 조직에 대한 신뢰 간의 관계 그리고 조직신뢰와 조직성과(사업성공, 시장점유율, 매출향상, 수익창출,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기업 임직원들로부터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적정하게 나왔으며, 6개의 가설 중 2개가 기각되고 4개의 연구가설이 채택되었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5가지 요인 중에서 경제적 책임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환경보호 활동의 순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사회공헌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은 조직 신뢰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와 조직성과 간의 관계는 유의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과 조직신뢰 및 조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제공하였다. 둘째, 조직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신뢰가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자들은 CSR활동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신뢰를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Author(s)
박상협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8
Type
Thesis
Keyword
기업의 사회적 책임조직신뢰조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3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박현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