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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를 매개로 컨설턴트의 역량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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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우리가 알고 있는 산업은 대기업위주의 정보가 많다. 또한 취업에 있어서도 중소기업보다 대기업을 선호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우리나라 산업에서 중소기업이 기여하는 바는 일반인들의 인식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즉, 우리나라 전체 기업수의 약 99%를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 고용의 약 88%를 중소기업이 책임지고 있다. 우리나라 중산층을 두텁게 해서 안정적인 인구의 구조를 갖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중산층이 산다는 것은 결국 국가의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평균수명은 7년 정도에 머무른다는 통계에서 보는 것처럼 산업의 현실은 냉정하기 이를 데 없다. 더욱이 IMF 이후 기업 활동은 너무나 크게 위축되어 왔고 앞으로도 저성장의 기조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중소기업을 살릴 것인가?
본 연구자는 강소기업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독일의 경영전문가인 Simon(1996, 2007)의 히든챔피언 연구서에서 중소기업이 어떻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지, 강소기업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고, 일본에서도 100년 이상 지속되어지는 강소기업의 수가 5만여 기업이 넘는다고 한다.
특별히 Simon의 히든챔피언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중 비전, 경영전략, 기업문화 등에서 독특한 특징을 보이는데 결국 그 비전이 평범한 중소기업을 100년 강소기업으로 이끄는 강한 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소기업으로의 경영성과를 이끌어 내기위한 컨설턴트의 역량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기업문화(비전, 미션)을 매개로 한 분석을 통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컨설턴트 역량은 컨설턴트의 지식, 컨설턴트의 능력, 컨설턴트와 유대관계, 컨설턴트와의 신뢰관계로 구성하였으며, 기업문화는 명확한 기업의 비전과 미션, 직원과 비전의 공유, 업무집중도, 직원들 간의 관계, 임금수준, 직무만족으로 구성했다.
경영성과로는 비용절감, 매출액증가, 영업 이익율 증가, 품질.성능 향상, 신기술 및 신제품 출시 여부, 지적재산권 여부의 관점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턴트의 역량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비전과 미션이라는 기업문화는 중소기업 경영성과 전체 구성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문화의 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최규섭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8
Type
Thesis
Keyword
컨설턴트역량기업문화비전경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1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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