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가치 지향성이 일반제조업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ESG 경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경영환경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면서 기존의 경영 환경과는 다소 상이한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과 같은, 기업이 이해관계자들만 책임지는 것이 아닌, 광범위한 영역의 환경, 사회, 주주 및 협력업체 등과 우호적이고 원활한 관계 형성 및 지속 가능한 경영의 시대를 맞이하고자 하는 변화가 비즈니스 환경에서 크게 일고 있다.
그러나 기존 국내 선행연구에서 기업가 정신에 관한 연구나 경영성과 영향 분석에 대해 대부분 벤처기업, 스타트업, 중소기업에 관한 연구만 존재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일반제조업 기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모든 기업이 혁신을 외치며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는 ESG 경영과 기업가 정신, 특히 사회적 가치 지향성을 지닌 사회적 기업가 정신 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란 기존의 기업가 정신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성향에 사회적 가치 추구를 추가한 개념으로 최근 주요그룹 포함 경제계와 SK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곧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의미한다.
실제 국내 대기업의 총수들이 주주총회나 공식적인 석상에서 ESG 경영에 관한 구체적인 언급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란 명칭의 빈번한 등장, 그리고 사회 친화적, 사회적 추구, 협력, 커뮤니티, 공동체, 협력업체와의 공생 등의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 또한 앞으로 변화하게 될 비즈니스 시장의 판도를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게 해준다.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이미 진행된 정부 인증제도에 따른 사회적 기업이나, 벤처, 스타트업 같은 소규모 기업을 연구 대상의 범위로 설정하지 않고 일반제조업 기업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그 이유로 일반제조업 기업의 경우 다른 업종과는 다르게 초창기 기계구입비용, 부지 비용 등의 초기 고정비가 매우 많이 발생하는 업종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초기 비용이 덜 든 업종의 기업보다 ESG 경영을 쉽사리 도입한다거나, 이를 위해 예산편성에 다소 제약적일 수 있는 직종에 해당한다.
따라서 연구는 ‘일반제조업 기업’에 한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그중 일정 규모 이상인 자산이 최소 120억원 이상에 해당하는 ‘외감기업’으로 한정했다.
특히 제조업 기업의 경우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은 탄소배출, 에너지 사용, 폐기물 배출 등의 문제를 갖고 있으므로 ESG 환경, 사회에 더욱 직접적 연관이 높다.
한편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으나,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은 맞닿아 있는 공통된 지점이 다소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의 일반제조업 기업의 의사결정권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 인식 정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ESG 경영의 세 가지 차원인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도입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였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이 실질적인 경영성과에 해당하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ESG 경영을 매개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의사결정권자의 정도 혹은 수준만으로도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탐색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해당 연구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은 연구 주제이자 화두인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 간의 접목,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경영성과에 실질적인 효과를 낼 것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학문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피고자 하였고, 둘째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셋째로 실제 학계에서 여러 논란의 여지가 일고 있는 ESG 경영과 경영성과 간의 유효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ESG 경영의 향후 중요성의 증대와 현재 새로운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는 경영 전략이라는 데 주목하여, ESG 경영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한 구조적 관계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ESG 경영 환경과의 관계는 ‘혁신성’과 ‘사회적 가치’ 두 가지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였고, ESG 경영 사회와의 관계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 가치 모든 요인이 ESG 경영 사회와 관련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ESG 경영 거버넌스는 혁신성, 진취성, 사회적가치 세 가지 요인에 있어서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체적으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ESG 경영의 세 차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는 검증 결과 재무적 성과에는 ‘진취성’ 하나의 요인만이 정(+)의 유의한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반면 비재무적 성과에 있어서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세 가지 요인과의 관계를 지니고 있었다. 따라서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각 각과 관계있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요인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중.장기 자원인 비재무적 성과에는 사회적 가치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이 모두 긍정적인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나, 비재무적 성과 증진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제대로 인식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ESG 경영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는 이미 수 많은 선행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일반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한 연구결과가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 탐색적으로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ESG 경영과 재무적 성과에는 환경과 사회요인이 긍정적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반면 비재무적 성과에는 환경을 제외한 사회와 거버넌스 요인이 긍정적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밝힌 바처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ESG 경영의 경우 환경(E)요인 정도가 유의하게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는데 반해, 본 연구 결과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ESG 경영은 사회(S)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경영성과 간 ESG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매개변수로서의 역할 수행에 관한 검증을 하였다.
재무적 성과의 경우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ESG 경영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우선 환경(E)과 거버넌스(G)는 혁신성과 재무적 성과 간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진취성과 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환경(E)과 거버넌스(G)가 부분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으로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성과 간에 있어서는 환경(E)과 거버넌스(G)가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즉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시 말해, 사회적 가치와 혁신성이 재무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지만, ESG 경영의 환경(E)과 거버넌스(G)를 매개변수로 거쳐 가면 최종 지점인 재무적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ESG 경영을 실시하면, 제조업 기업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재무적 성과로 연결되는 긍정적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비재무적 성과의 경우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비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ESG 경영의 매개효과검증 결과 혁신성과 비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ESG 경영의 사회(S)와 거버넌스(G)가 둘 다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취성과 비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사회(S)가 그리고 진취성과 비재무적 성과 간에 있어 거버넌스(G)가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부분매개효과에 있어 재무적 성과보다 비재무적 성과가 훨씬 더 ESG 경영의 매개효과가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음을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역시 ESG 경영의 사회(S)와 거버넌스(G)에 의해 비재무적 성과에 완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회적 가치의 경우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있어, 가시적인 경영성과보다는 기업의 평판, 이미지 등과 같은 무형자산에 해당되는 비재무적 성과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를 중.장기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위험감수성의 성향과 사회적 가치 추구 성향이 높은 의사결정권자의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비재무적 성과로 바로 연결되는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으나, ESG 경영의 사회(S)와 거버넌스(G)요인을 매개요인으로서 거쳐 가면 비재무적 성과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에 결과적으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 요인과 ESG 경영의 세 가지 차원의 어떠한 조합에 따라 기업 및 조직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해당 결과를 토대로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매개효과를 하나의 전략수립 방안의 일환으로서 적용 및 실행해 나가고자 하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 속에 현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의 핵심 축인 사회적 기업가 정신, ESG 경영, 기업의 경영성과를 통해 해당 개념 간의 실제적 관계를 탐색적으로 검증하고, 어느 정도 실효성이 있는지 확인하여, 향후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점차 사회 친화적 기업의 방향으로 나아갈 때 기초적인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김대영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Thesis
- Keyword
- 기업가 정신; 사회적 가치 지향성; 사회적 기업가 정신; 지속 가능 경영; ESG 경영;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 일반제조업 기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12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