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제품 신뢰와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제품 신뢰와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10-5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기능성 화장품, 소비가치, 제품신뢰,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특성과 각 연구 변수들 간의 요인을 분류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조사는 2024년 9월 01일~17일까지 17일간 진행하였으며 온라인설문지로 총 371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28.0 통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따라 빈도 분석, 기술 통계, 상관관계 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Sobel Test를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 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소비가치, 제품신뢰, 그리고 구매행동의도의 평균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소비가치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여성 그룹이 남성 그룹보다 높은 수준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분석 결과, 기능적 가치는 20대 이하 그룹이 30대 그룹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가치는 20대 이하 그룹이 40대 그룹 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황적 가치는 20대 이하 그룹과 50대 이상 그룹이 30대 그룹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면, 감정적 가치는 50대 이상 그룹이 30대와 40대 그룹보다 더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가치는 제품 신뢰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이 지지되었다. 제품 신뢰는 구매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가 지지되었다.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가치는 구매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이 지지되었다. 소비가치와 구매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제품 신뢰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가 지지되었다. 이처럼 소비 가치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제품신뢰와 구매행동의도를 결정하는 데 영향력이 있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변수의 영향력 분석 결과 기능성 화장품의 제품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순으로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화장품의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순으로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능성 화장품의 제품신뢰와 구매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규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 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능성화장품의 소비가치는 높아지면 기능성화장품 시장에게 좋은 발전 전망 볼 수 있다. 제품 신뢰와 구매 행동 의도는 다양한방식으로 계속 변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후속 연구 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정교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Author(s)
- 진첨첨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제품신뢰; 기능성화장품; 소비가치; 구매행동의도; 회귀분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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