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컨설팅 회사의 서비스 효율성 및 효율성 결정 요인 평가
- Alternative Title
- 메타 프론티어 분석 사용
- Abstract
- 지식 컨설팅 서비스는 2010년대 이후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식 서비스 분야 중의 하나로 지식 경제 산업의 핵심 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전략, 경영, 회계 그리고 정보통신기술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컨설팅 서비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도 매우 빠르게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설팅 지식 서비스에 대한 성과 측정이나 서비스 품질 평가 등과 관련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컨설팅 회사들의 서비스 영역에 대한 분석이나 컨설팅 회사들 간의 경쟁우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며, 컨설팅 회사들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컨설팅 회사들 간의 상대적 운영 효율성 측정 및 분석이 필요하다. 즉, 개별 컨설팅 회사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그들의 경쟁력과 다른 기업들의 성과와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개별 컨설팅 회사들이 컨설팅 시장에서 점유하고 있는 시장 지위를 확인하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료포락분석을 통한 효율성 측정과 이를 통한 다양한 성과 분석이 매우 필요하다. 특히, 글로벌 컨설팅 서비스 분야에서 자료포락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상대적 운영 효율성을 측정한 기존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컨설팅회사의 상대적 효율성을 자료포락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분석하며,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추가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7개의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을 대상으로 자료포락분석을 활용하여 운영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특히,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의 국가별 특성에 따라 서로 상이한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7개의 글로벌 컨설팅 기업을 대륙별로 3개 그룹(미국, 유럽, 아시아)으로 분류하고 메타효율성과 그룹효율성 그리고 기술격차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개별 컨설팅 기업들의 비효율의 원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토빗회귀분석을 통해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팅 내부의 환경 요인을 분석하였다.
상대적 효율성 연구 분석의 결과는 첫째, 상대적 효율성의 결과를 살펴보면, 미국지역의 효율성 값이 유럽 및 아시아 지역보다 전반적으로 높으므로 미국 지역의 컨설팅회사들이 다른 지역의 컨설팅회사와 비교해서 보다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게 운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기술격차 평균값은 미국과 유럽의 컨설팅회사들은 메타 프론티어에 가깝게 위치한 반면, 상대적으로 아시아 그룹은 작은 값을 보이고 있다. 셋째, 규모에 대한 수익 측면에서, 유럽과 아시아의 컨설팅회사들은 규모의 기업의 규모 확대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미국지역의 컨설팅회사들은 규모수익체감의 영역에 있어 규모의 축소를 통해 효율성 개선이 필요한 반면, 유럽과 아시아에 위치한 상당수의 컨설팅회사들은 규모수익체증의 영역에 위치하고 있어 규모의 확대를 통한 효율성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상대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첫째, 리더십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관계를 가진다. 따라서, 컨설팅회사는 기업 내부의 효율성 및 성과 향상을 위해 지시적인 리더십의 부정적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과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다. 둘째, 홍보정책의 경우 통계적으로 양(+)의 영향관계를 가진다. 즉, 컨설팅 기업은 컨설팅회사의 특성을 반영한 홍보 및 마케팅 비용 지출 및 이에 대한 효율적 운영 수단의 창출 및 관리 전략 강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회사 내부의 정기적, 비정기적 훈련 프로그램과 시니어 멘토링은 직원의 역량강화 및 회사 성과 향상을 위해 실행 되지만 통계 결과는 컨설팅회사의 훈련 프로그램이 회사 효율성과 관련이 없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본 연구는 대표적인 지식 서비스 산업 중의 하나인 글로벌 컨설팅회사를 대상으로 효율성을 분석한 첫번째 시도라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화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특히 글로벌 컨설팅회사들을 대상으로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에서 본 연구는 메타 효율성 분석을 통해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의 27개 컨설팅회사들을 대상으로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고, 개별 컨설팅회사들의 규모의 경제 및 비효율의 원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7개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을 지역적 특수성을 기반으로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의 세 지역을 구분하고, 각 지역 간의 효율성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크러스컬-월리스 검정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차이 분석 결과에 의하면, 미국 그룹의 메타 효율성 값과 아시아의 메타 효율성 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미국의 메타 효율성 값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아시아 지역에 위치한 컨설팅회사들은 그들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적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글로벌 컨설팅회사의 메타 효율성과 이러한 메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팅회사 내부의 운영 정책들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메타 효율성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내부 환경 변수를 도출하였고, 이러한 내부 환경변수들의 전략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개별 컨설팅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Author(s)
- 박광우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팅 서비스; 메타프론티어; 기술 격차 비율; 토빗 회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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