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정신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일일 신념화 정신교육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논문은 전투력의 구성 요소 중 무형전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군 정신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서 군 정신교육 중 부대 정신교육의 체계 및 시행방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육군 00부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일 신념화 정신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하여 군 정신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장 서론에서는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그리고 연구방법과 범위를 밝혔으며, 제2장 군 정신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서는 군 정신교육의 개념 및 체계와 창군 이래 군 정신교육의 변천과정 분석을 통하여 현행 군 정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군 정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 하였으며, 군 정신교육의 핵심인 부대 정신교육이 주간 정신교육 위주의 교과 편성으로 교육 시간의 부족과 획일화된 교육 방법으로 그 효과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4장에서는 육군 00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일일 신념화 정신교육을 현행 부대 정신교육의 발전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핵심 내용은 일일 단위 국가관ㆍ대적관ㆍ인성교육을 정과 교육으로 반영하여 장병들의 정신전력 신념화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제5장 결론에서는 앞에서 논술한 각 장의 핵심내용을 요약하면서 현 안보환경에 부응한 군 정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주제인 군 정신교육은 국제정세, 안보환경, 장병들의 의식 성향 및 병영환경 등 많은 변수가 작용하여 그 성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들만으로 군 정신교육이 크게 발전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으나 현행 군 정신교육 체계 발전에 꼭 필요할 것이다.
- Author(s)
- 박성웅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640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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