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 Alternative Title
- 글로벌 지향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저성장 추세와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라 고도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창출과 성장이 중요시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스타트업들의 해외진출성과를 배가시키고자, 스타트업의 내부역량, 외부환경지원시스템과 글로벌 지향성이 해외진출성과와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검증과정을 통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기업의 특성 중 CEO특성, 제품기술, 시장특성, 해외마케팅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기업의 특성 중 CEO특성과 시장특성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해외마케팅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외부지원시스템 특성 중 인프라지원과 네트워크지원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컨설팅지원 특성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 지향성이 독립변수들을 종속변수인 해외진출성과에 매개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시장특성을 제외하고는 모든 독립변수들이 글로벌 지향성 변수를 매개하여 해외진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 주었다.
본 설문지 방식의 연구의 한계성이 있으나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성과 창출 방안을 강화시켜야 하며 향후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여러 요인 변수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 Author(s)
- 김경철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19-08
- Type
- Thesis
- Keyword
- 스타트업; CEO특성; 해외마케팅역량; 글로벌지향성; 해외진출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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