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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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글로벌 지향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저성장 추세와 4차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라 고도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창출과 성장이 중요시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스타트업들의 해외진출성과를 배가시키고자, 스타트업의 내부역량, 외부환경지원시스템과 글로벌 지향성이 해외진출성과와 영향관계를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검증과정을 통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기업의 특성 중 CEO특성, 제품기술, 시장특성, 해외마케팅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기업의 특성 중 CEO특성과 시장특성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해외마케팅역량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외부지원시스템 특성 중 인프라지원과 네트워크지원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컨설팅지원 특성은 해외진출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 지향성이 독립변수들을 종속변수인 해외진출성과에 매개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시장특성을 제외하고는 모든 독립변수들이 글로벌 지향성 변수를 매개하여 해외진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 주었다.
본 설문지 방식의 연구의 한계성이 있으나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성과 창출 방안을 강화시켜야 하며 향후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여러 요인 변수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Author(s)
김경철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Thesis
Keyword
스타트업CEO특성해외마케팅역량글로벌지향성해외진출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93
Affiliation
한성대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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