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면세점 전용 화장품의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크레이지몽키 브랜드리뉴얼 사례를 중심으로
- Abstract
- 국내면세점의 발전과 한류열풍 등의 영향으로 국내를 찾는 해외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면세점 시장이 발달하면서 면세점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관광객들의 면세점 소비는 외화벌이와 더불어 국내 기업에의 이윤창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일본, 중국에서의 국내 토산브랜드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국내면세점의 화장품 매출, 선호도가 상승하여 면세점에서의 토산브랜드 화장품은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상품이 되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추어 출시된 크레이지몽키 브랜드는 면세점 시장에 특화된 브랜드로서 롯데, 신라, 동화 각 시내면세점에 오픈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시장변화와 규모의 확장에 따라 브랜드 전략에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크레이지몽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의 미흡함을 보완하고 기존브랜드의 타겟을 명확히 하여 초기 국내면세점 토산화장품 시장에서 그 의미가 약해지고 있는 기존 크레이지몽키 브랜드보다 더 발전된 형태를 가진 브랜드로의 변화를 위해 명확한 브랜드 전략에 따른 브랜드리뉴얼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타겟이 명확한 국내면세점 전용 화장품브랜드라는 목표전략을 가지고 현재 국내면세점 시장 상황에 맞는 브랜드디자인리뉴얼 전략을 구축하여 크레이지몽키 화장품브랜드의 리뉴얼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국내면세점 시장의 가능성과 함께 브랜드 전략을 통한 브랜드 리뉴얼 및 브랜드 정립의 사례를 제시한다.
【주요어】국내면세점, 브랜드리뉴얼, 브랜드타겟세분화, 브랜드구성요소, 캐릭터코스메틱, 중소기업브랜드전략
- Author(s)
- 장미정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89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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