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및 수도권에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36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도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저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김지은(2011)이 개발한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설문지를 일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영·유아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설문지는 박희경(2014)의 도구를 다시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일부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영·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영·유아 교사 임파워먼트에 대한 인식은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영·유아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학급 규모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집단의 영·유아 교사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경력이 많을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고 경력, 고 연령 영·유아 교사, 저 학력 영·유아 교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효율성과 질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 다소 낮은 인식을 보이는 영·유아 교사들에게는 마음을 열 수 있는 효과적인 리더십의 구현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과 연령, 경력이 높을수록,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유아 교사가 많은 경험과 현장경험을 통해 임파워먼트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연령과 경력이 놀아질수록 스스로 임파워하는 능력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영·유아 교사에게 근무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채 임파워먼트만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겠으나, 교사 임파워먼트는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선행적으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의식이므로 영·유아 교사 스스로도 노력해야 하며,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영감적 동기부여 및 지적 자극과 개별적 배려를 통해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담당기관이나 지자체 등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유아교육기관 안에서 교사의 중요성 등을 상기시키고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영·유아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임파워먼트 하위변인인 의사결정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하위변인의 영감적 동기와 개별적 배려와의 상관관계가 높았으며, 임파워먼트 하위변인 중 자율성은 리더십의 하위변인의 지적 자극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초·중등학교기관과 다른 유아교육기관만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작은 조직 안에서 원장은 영·유아 교사에 대한 일방적인 명령이 아닌 영·유아 교사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기관 운영에 반영하여 영·유아 교사들도 유아교육기관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효능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영·유아 교사의 임파워먼트 증진을 위해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중요함을 강조할 수 있으며, 원장은 변혁적 리더십을 통하여 영·유아 교사들에게 의사결정의 기회와 자율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어 스스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로서 미래 지향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영·유아 교사들이 학급 운영과 원 경영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하기위한 지적 자극이 유아교육기관 원장이 발휘해야 할 리더십의 덕목임도 시사한다.
넷째, 유아교사가 지각한 변혁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사이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하위변인 중 영감적 동기는 임파워먼트 하위변인의 의사결정에, 개별적 배려는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감적 동기와 개별적 배려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를 결과를 통해 원장의 영감적 동기부여와 개별적 배려는 영·유아 교사를 임파워링 시키며, 이는 곧 유아교육기관을 이끌어 가는데 원장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고 있다 할 것이다.
- Author(s)
- 김상경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변혁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11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