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아트마케팅과 감성적 소비가치의 관계성
- Alternative Title
- 국내외 복합리조트를 중심으로
- Abstract
-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만을 중요시한 과거와는 달리 더욱 감성적이고 개성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 이러한 발전과정에서 아트마케팅이 점차 떠오르면서 국내외 복합리조트들은 프리미엄 이미지 브랜딩에 적합한 아트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복합리조트의 아트마케팅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서 더 깊이 있는 문화예술적 경험과 의미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마케팅의 역할과 효과를 분석하고자 국내외 복합리조트의 아트마케팅 트렌드를 면밀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상업과 문화예술의 만남으로 복합리조트의 감성적 소비가치로서 아트마케팅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복합리조트의 공간 특성과 아트마케팅 사례를 비교하고자 한다. 이때, 감성적 소비가치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감정적, 심리적 만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적 가치를 넘어서, 소비자의 내적 경험과 정서적 연결을 중시하는 현대 소비 트렌드를 반영 및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비교분석을 통해 아트마케팅의 현황과 효과를 알아보고, 아트마케팅이 복합리조트에서 감성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동아시아 내의 5성급 이상 복합리조트 중 예술적 공간을 포함한 곳으로 국내 4곳, 국외 4곳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복합리조트의 발전 과정과 국내·외의 현황을 알아보고, 개념 및 유형을 정의 후 공간 특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아트마케팅의 선행연구와 문헌적 고찰을 기반으로 아트마케팅의 개념 및 배경을 알아보고 유형을 재구성하였다. 또한, 아트마케팅을 활용한 감성적 소비가치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를 도출하였다.
셋째, 사례연구의 분석 틀을 도출하고 관련 연구자료 부족에 따른 사례분석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블로그 등 비공식적인 자료를 제외한 관련 홈페이지나 인터넷 자료, 도면자료, SNS 등을 통하여 국내·외 복합리조트 아트마케팅 운영 사례와 감성적 소비가치를 분석하였다.
넷째,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복합리조트의 아트마케팅 현황과 아트마케팅의 감성적 소비가치와 복합리조트의 공간 특성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리조트의 공간특성인 체험성, 전문성, 복합성, 상징성이 고도로 발달하여 감성적 소비가치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상징성과 복합성은 각각 리조트의 독특한 상징적 요소와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 구성을 통해 방문객의 감성적 반응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했다. 아트마케팅 유형의 분석에서는 작품활용형과 전시유치형이 주로 활용되었으며, 이러한 전략이 감성적 소비가치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보여주었다. 작품활용형은 리조트 공간 곳곳에 예술작품을 배치함으로써 방문객의 체험성을 강화하고, 전시유치형은 특정 테마나 작가의 전시를 통해 상징성과 심미적 가치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유형들은 리조트의 공간적 특성과 결합하여 방문객에게 다채로운 경험과 더 깊은 감성적 만족을 제공한다. 그러나 단일 아트마케팅 유형에만 의존하는 경우, 감성적 소비가치의 측면에서 부족함이 나타날 수 있음이 갤럭시 마카오 리조트 사례에서 드러났다. 이는 아트마케팅 전략이 다양화되어야 하며, 서로 다른 유형의 마케팅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복합리조트가 공간특성과 아트마케팅 전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감성적 소비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리조트는 심미적, 상징적, 쾌락적 소비가치를 강화하는 예술적 요소와 공간 디자인을 통합적으로 계획하여,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방문객에게 보다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며, 리조트의 문화적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를 동시에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 Author(s)
- 최진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아트마케팅; 감성적 소비가치; 복합문화공간; 복합리조트; 전시공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437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