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마케팅을 적용한 학생식당 디자인 제안
- Alternative Title
- 몽골대학교 학생식당을 중심으로
- Abstract
- 대학 캠퍼스는 학생 뿐만 아니라 교수와 직원을 위한 생활과 업무공간으로 낙후된 교육 환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몽골에 있는 대학 수가 감소되고 있는 현상을 야기시켰다. 여러 이유 중에서 몽골 대학교의 편의시설 부족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몽골 학생들은 교육시설이 잘 되어 있는 외국대학교를 선택해 유학을 떠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몽골 대학교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캠퍼스 편의시설을 개선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식사를 하며 편한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여러 활동을 한 곳에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학생식당을 선정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몽골대학교에서는 편의시설이 부족하여, 학생식당은 학생들이 가장 많은 여유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학생식당에서 음식을 개선하고 비용을 줄이는 데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식당의 현황과 만족도를 파악한 후 다양한 공간 마케팅을 적용해 학생식당에서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대학 시설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공간 마케팅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이러한 시설의 고유한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고 주요 사용자가 학생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의도된 청중들에게 어필하고 우리의 대학 공간의 독특한 특징과 이점을 강조하는 표적 마케팅 전략을 만들 수 있다.
- Author(s)
- 오양가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Thesis
- Keyword
- 학생식당; 인테리어 디자인; 공간 마케팅; 가구 디자인; 몽골 전통 문양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43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