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기업)과 컨설팅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lternative Title
- TRIZ컨설팅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TRIZ컨설팅에서 고객(기업)과 컨설팅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컨설팅전이를 통해 조직 및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연구하였다. 기업은 TRIZ 기법의 도입을 통해 기술과 제품의 우위성, 시장에서 마케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동안 TRIZ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축적되어 왔고, 실질적으로 TRIZ 기법을 통한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TRIZ컨설팅 분야의 발전과 확산을 위해 TRIZ 효과가 기업성과 차원으로 연결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단계에 와 있다.
연구 방법은 교육·훈련과 학습 및 경영컨설팅 분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TRIZ컨설팅의 성과평가모형을 구상하고 가설을 설정한 후 TRIZ컨설팅을 수진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가설검증 및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특성 중 설계·전달과 수행능력은 컨설팅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과 컨설팅 분야의 선행연구 결과(Baldwin, Ford, 1988; Holton, Bate, & Ruona, 2000; 이수경, 변숙영, 권성연, 김소나, 2010; 이도형, 1996; 윤영호, 2015)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TRIZ컨설팅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컨설팅 성공에 핵심요소이자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컨설팅전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컨설팅 설계·전달 및 수행능력이 대단히 중요함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고객의 특성은 컨설팅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역시 교육·훈련과 컨설팅 분야 선행연구 결과(장영, 1996; 정태용, 2014; 최창호, 2014; 정성휘, 2003; 김재훈, 2002; Holton, 1996; 윤영호, 2015)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TRIZ컨설팅에 있어 컨설팅전이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참여도, 자기효능감 및 조직혁신지향성을 사전에 확보하고 높이는 데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함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셋째, 컨설팅전이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컨설팅 및 고객(기업) 특성과 기업성과 간의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전이가 매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와 넷째 연구결과는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교육·훈련과 컨설팅 분야 기존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한 것인데, 역시 기존 선행연구결과(Holton, 1996; 최창호, 2014; 배용섭, 2013; 이인수, 유연우, 2012; 신동주, 유연우, 2012; 장동인, 이광현, 송상호, 2011)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 분야에서 지식이전 및 학습전이를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와 컨설팅 분야에서의 기업성과 관련 연구를 통합한 것으로, 기업성과를 높이는 데 컨설팅전이가 컨설팅 투입요소에 따라 직접적으로 뿐만 아니라 매개작용을 하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낸 것이다.
본 연구결과 중 기존 컨설팅 연구 분야에서 묵시적인 전제로 간주되었던 컨설팅전이가 TRIZ컨설팅 프로세스 과정에서 기업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은 향후 TRIZ컨설팅의 발전을 위해 큰 진전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TRIZ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및 학습과 경영컨설팅의 성공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 둘째, TRIZ 컨설턴트는 컨설팅전이를 높이기 위해 컨설팅 설계·전달과 수행과정뿐만 아니라 컨설팅 참여도, 자기효능감, 조직의 혁신성 등 고객(기업) 차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TRIZ컨설팅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컨설팅 성과를 제고할 수 있고, 셋째, 기업은 TRIZ컨설팅 수진 시 컨설팅사와 함께 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 프로세스를 개발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한다면 기대하는 기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첫째, TRIZ컨설팅 성과를 높이기 위한 TRIZ 교육·훈련 콘텐츠와 컨설팅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TRIZ컨설팅에 따른 컨설팅전이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TRIZ컨설팅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종별로 TRIZ컨설팅 수진 기업과 비수진기업 간의 기업성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서 TRIZ컨설팅 성과의 구체적인 실체를 파악하고 성과요인을 좀 더 구체적인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TRIZ컨설팅 수진업체들에 대한 정량적 성과 측정와 함께 질적 평가를 병행해서 TRIZ컨설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TRIZ컨설팅의 성과분석 방법을 기술분야 위주에서 비기술분야로 확대하여 기업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다면 좀 더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TRIZ컨설팅의 효과성을 다각도로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TRIZ컨설팅 학계 및 업계에 TRIZ컨설팅을 수진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증적 분석결과와 시사점을 제공하여, 향후 TRIZ컨설팅의 확산과 발전에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Author(s)
- 이상봉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08
- Type
- Thesis
- Keyword
- TRIZ; TRIZ컨설팅; 컨설팅전이; 학습전이; 중소기업 컨설팅도구; 기업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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