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경험디자인이 적용된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의 쇼룸 만족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국내 건자재 기업이 운영하는 쇼룸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나홀로족을 대변하는 1코노미, 싱글슈머와 같은 신조어 등장은 1인가구가 더 이상 트렌드가 아닌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서 한국문화와 경제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노후주택 대비 신규아파트의 물량 감소는 리모델링에 관한 소비자의 욕구를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다. 획일화된 자신의 집을 자신의 취향에 맞춰 꾸미고 수리해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즉 1인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노후 주택 개선 수요, 셀프인테리어 열풍 그리고 주거 환경의 질을 따지는 소비자의 욕구는 홈 인테리어 시장의 규모를 확대시키고 있다.
인테리어 시장의 높은 성장성은 오랫동안 단일품목으로 승부하던 건자재 기업들이 앞다투어 자사브랜드를 발판으로 토탈 인테리어 기업으로서의 변모를 꾀하며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고 사업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의 쇼룸은 과거의 논현동, 을지로와는 차별화시킨 쇼룸으로 접근성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 맞춤형 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렴하고 있다. 즉, 단순히 전시공간이 아닌 소비자와 상품 및 기업 브랜드간의 소통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의 쇼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쇼룸을 수단으로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의도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비자의 감성과 행동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경험 디자인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국내 서울시에 위치한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의 쇼룸을 중심으로 경험디자인 공간특성을 분석하고 쇼룸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추후 국내 브랜드 쇼룸의 효과적인 공간연출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다. 문헌조사와 선행연구 등 이론적 고찰을 통해 쇼룸의 개념, 공간구성과 경험디자인의 공간특성을 고찰한 후,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의 쇼룸에 적용된 경험디자인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특성을 분석한다. 사례 대상지 6곳의 현장조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사례 대상지 6곳을 대상으로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 쇼룸의 이용현황 및 인식’, ‘홈퍼니싱 및 리모델링의 이용현황 및 인식,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 쇼룸에 적용된 경험디자인 특성과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총 3번에 걸쳐 실시하였다. 대상지 6곳의 쇼룸마다 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 응답 문항이 누락되거나 유효하지 않는 20부를 제외한 총 40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5점 척도를 이용한 설문 문항 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경험디자인 특성이 높을수록 이용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쇼룸의 공간구성 4곳의 경험디자인 특성이 균등하게 높아야 하며, 6가지의 경험디자인 요소(감각성, 연상성, 비일상성, 정보성, 역동성, 상호작용성)의 도입으로 균형적이고 복합적인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공간 디자인되어야 한다. 쇼룸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우선적으로 전달해야하며 브랜드만의 개성 있는 공간계획 및 분위기를 살려야한다. 외부공간도 내부의 브랜드의 콘셉트와 테마를 살려야 하며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해야 하며 상품진열공간과 서비스공간은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하되 여유로운 공간감을 연출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입체적 경험디자인으로 체험존과 3D 시뮬레이션 등 인터렉션 디자인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타 공간의 차별화를 줘야할 것이다.
Author(s)
이상미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경험디자인쇼룸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8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한혜련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