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경영컨설팅인식에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심리적 요인이 경영컨설팅인식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경영컨설팅 수행 시작과 과정, 실천 시 기업체 중간관리자와 협력적 관계 구축을 통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서 경영컨설팅산업이 기업의 성장 발전과 더불어 동반 성장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개인적·조직적 요인에 대한 경영컨설팅인식의 이해도에서는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영향을 미쳤고, 이에 반해 혁신활동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경영컨설팅인식의 신뢰도에 대한 검증결과는 직무몰입, 직무만족의 요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경영컨설팅의 참여도에 대한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요인은 성취욕구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쳤고, 혁신활동에 대해서는 부(-)의 영향이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넷째, 경영컨설팅인식의 인지도에 대한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요인은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조직몰입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미쳤고, 혁신활동과 조직충성도에는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개인 및 조직적 측면에서 경영컨설팅인식에 대한 요인으로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조직몰입의 요인이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혁신활동은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여섯째,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간관리자의 개인적 요인에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보인 변수는 최종학력, 소득, 회사직급, 회사규모 정도에서 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조직적 요인으로는 연령, 소득, 회사규모, 업종의 변수에서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볼 수 있었으며, 경영컨설팅인식에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보인 변수는 소득, 최종학력, 회사규모와 업종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경영컨설팅인식의 유의미한 평균차이가 있는 변수는 회사규모와 소득이 해당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기업체 중간관리자로서 경영컨설팅인식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심리적 결정요인으로 직무몰입,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부(-)의 영향이 미치는 심리적 결정요인으로 혁신활동, 조직충성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uthor(s)
정태석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경영컨설팅인식중간관리자성취욕구혁신활동자기효능감직무몰입직무만족업무열정고용안정성조직몰입조직충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8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