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인식에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심리적 요인이 경영컨설팅인식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경영컨설팅 수행 시작과 과정, 실천 시 기업체 중간관리자와 협력적 관계 구축을 통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서 경영컨설팅산업이 기업의 성장 발전과 더불어 동반 성장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개인적·조직적 요인에 대한 경영컨설팅인식의 이해도에서는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영향을 미쳤고, 이에 반해 혁신활동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둘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경영컨설팅인식의 신뢰도에 대한 검증결과는 직무몰입, 직무만족의 요인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경영컨설팅의 참여도에 대한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요인은 성취욕구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쳤고, 혁신활동에 대해서는 부(-)의 영향이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넷째, 경영컨설팅인식의 인지도에 대한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요인은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조직몰입에 대해서는 정(+)의 영향을 미쳤고, 혁신활동과 조직충성도에는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개인 및 조직적 측면에서 경영컨설팅인식에 대한 요인으로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조직몰입의 요인이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혁신활동은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여섯째,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간관리자의 개인적 요인에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보인 변수는 최종학력, 소득, 회사직급, 회사규모 정도에서 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조직적 요인으로는 연령, 소득, 회사규모, 업종의 변수에서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볼 수 있었으며, 경영컨설팅인식에 유의미한 평균차이를 보인 변수는 소득, 최종학력, 회사규모와 업종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경영컨설팅인식의 유의미한 평균차이가 있는 변수는 회사규모와 소득이 해당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기업체 중간관리자로서 경영컨설팅인식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심리적 결정요인으로 직무몰입,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부(-)의 영향이 미치는 심리적 결정요인으로 혁신활동, 조직충성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Author(s)
- 정태석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경영컨설팅인식; 중간관리자; 성취욕구; 혁신활동; 자기효능감; 직무몰입; 직무만족; 업무열정; 고용안정성; 조직몰입; 조직충성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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