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TV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감정표현에 따른 배경효과와 은유적 언어표현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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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감정표현은 감정을 묘사 및 전달하는 행위로 스토리와 의미전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미티드 기법을 사용하는 TV 애니메이션의 경우 캐릭터의 얼굴표정이나 몸동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하고 특수한 배경효과들로 이를 보완하고 있다.
현재 리미티드 기법은 만화가였던 데즈카 오사무에 의해 만화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확립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만화의 여러 가지 상징기호들이 TV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감정을 부각시키기 위한 다양하고 특수한 배경효과들로 발전하게 되었다.
TV 애니메이션의 배경효과는 만화적 특성에 기초하여 만들어질 수 있지만 주로 창작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우리나라는 배경효과를 만드는데 있어서 만화적 특성을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새로운 배경효과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만화적 특성 외에 다른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연구자는 기호적 관점에서의 만화를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은유적 언어표현이 배경효과의 제작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TV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배경효과와 은유적 언어표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나타낼 때 언어표현의 개념적 은유가 배경효과에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고의 연구방법으로는 한국과 일본의 TV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캐릭터의 감정에 따른 배경효과들과 선행 언어표현연구 문헌에 나타난 은유적 언어표현들을 비교한 다음, 각 은유적 언어표현에 해당되는 개념적 은유를 찾아내어 이론적 논거를 마련하고, 배경효과의 근원을 밝히기 위해 개념적 은유의 측면에서 구조적?존재론적?지향적 은유로의 분류를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TV 애니메이션의 배경효과와 은유적 언어표현 그리고 개념적 은유에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중에서 배경효과의 대부분이 존재론적 은유에서 나온 형상이었고, 구조적 은유에서부터 비롯된 느낌을 색상으로 표현하거나 구체적인 형상으로 나타내기도 하였다. 또한 지향적 은유에서 언급한 방향성을 이용한 배경효과의 움직임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해볼 때 일본에 비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수 있는 출판만화가 부족한 우리나라는 개념적 은유들에서 나오는 다양한 언어적 은유표현들을 활용함으로써 TV 애니메이션 제작시 풍부한 감정표현의 배경효과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송천호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02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7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이상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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