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를 이용한 컨설턴트 역량 분석
- Alternative Title
- 컨설턴트와 클라이언트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컨설팅 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컨설턴트들이 클라이언트(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고 성과를 도출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과의 눈높이가 맞아야 하고, 이러한 눈높이를 결정 짖는 결정적인 요소 중의 하나인 컨설턴트 역량에 대하여 컨설턴트와 클라이언트와의 갭을 분석, 차이점을 최소화함으로서 더욱 높은 컨설팅 성과를 도출하도록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컨설턴트에게 있어서 핵심요소이기도 하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컨설턴트 요구역량과 세부역량을 탐색하고 컨설턴트가 인식하는 역량의 우선순위와 기업에서 인지하거나 희망하는 컨설턴트 역량의 우선순위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기존의 컨설턴트뿐만 아니라 신규로 진입을 하려고 하는 컨설턴트들이 집중적으로 키워야 할 역량에 대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컨설팅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1992년 이후 국내에서는 해외 수출을 위한 ISO 9001 인증 취득의 필요성이 확대되면서, 컨설팅에 대한 수요도 함께 성장하게 되었고, 이제는 전 업무 분야로 분업화 되었다. 그러나 1997년 IMF를 겪으면서 질적인 성장보다 양적인 성장을 가져와 컨설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많이 형성되게 되었다. 또한 여러 가지 자격제도를 만들어 많은 컨설턴트들을 양성은 하였으나 질적인 면에서는 질이 저하되거나 현장의 실무보다는 자격 위주로 흐르다보니 전체적으로 컨설턴트에 대한 신뢰도는 많이 떨어졌고, 컨설턴트에 대한 시각차도 많이 나는 것을 본 논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성공적인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고 처해진 상황에 맞는 방법을 활용함으로서 컨설턴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컨설팅과 함께 고객이 더 높은 만족도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수요자인 고객과의 시각차를 줄이기 위한 항목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역량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컨설턴트의 역할과 과업은 무엇인가?
둘째, 컨설턴트와 고객이 인식하는 역량과 세부역량은 무엇인가?
셋째,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세부역량의 우선순위와 고객이 인지 및 요구하는 컨설턴트 역량의 상대적 중요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턴트와 고객에게 동일한 설문을 통해 차이점을 분석하였고,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하여 컨설턴트들에게 어떠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계발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Author(s)
- 박범석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턴트 역량; 상황대응; 컨설팅 효과성; 컨설팅 유효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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