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도입과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이 도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Abstract
- ERP 도입 전략 및 구축 전략과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 요인이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ERP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업종과 지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부서,직위 등에 제한 없이 이를 근거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서론으로 본 연구의 전체를 개괄하는 의미에서 본 연구에 필요한 연구 배경과 목적 , 방법 및 구성 등을 기술하였다.
본론으로 ERP시스템 개념과 구성 요소. 도입 필요성및 효과와 IT컨설팅 서비스 품질요인 유형성(tangibles),신뢰성(reliability),응답성 (responsiveness), 확신성 (assurance), 공감성 (empathy)의 다섯 가지 차원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로서 ERP시스템 도입·구축 전략 요인 및 도입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와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며 도입·구축 전략요인과 서비스품질이 도입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결론의 첫 번째는 ERP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마다 그 기업 실정에 따라 도입 접근방법(총괄적 접근,단계적 접근),도입 형태(외부 ERP 패키지,자체개발,외주 ERP시스템개발), ERP시스템 도입과 BPR의 순서(BPR 실시 후 ERP 도입,BPR과 ERP 병행 도입,ERP 도입 후 BPR 수행)가 다를 것이며,각 변수들의 구성 요인별로 ERP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도입전략의 각각에서는 Big-bang Approach로 도입 접근방법 일 때,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성과의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입 형태에서는 외부 ERP 패키지로 도입일 때,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성과의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RP시스템 도입과 BPR의 순서에 대해서는 BPR(업무흐름재구축)과 ERP시스템이 동시 병행하여 수행일 때,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성과의 만족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스템 구축 전략이 ERP 도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핵심 부분의 차별화, 제품 차별화, 불필요한 인원 감축, 고정자산의 효율적 사용,효율적 재고관리, 원료 투입효율의 개선등을 통해 전체적인 비용측면에서 경쟁사와의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함으로써 ERP 시스템 성과를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셋째 ERP 패키지SW 회사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제고에 의한 사용자만족을 통해서 기업이 바라는 경영성과를 확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전반적 성능을 위해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하고 서비스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에 중점을 두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Author(s)
- 하태용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ERP;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 구축 전략; 도입 전략; 도입 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2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