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DEA를 활용한 혁신, 경쟁, 문제해결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연구는 비즈니스모델의 개념 정의, 구성요소 및 유형에 관한 형태학이나 분류학 관점이 연구자들의 주된 관심분야였다. 그러나 최근 비즈니스모델혁신이 기존의 제품 혁신, 프로세스 혁신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관심을 받게 되면서 비즈니스모델이 기업과 학계의 주된 관심분야가 되었다. 또한 고용 없는 성장으로 촉발된 청년실업과 베이비붐 세대의 조기 은퇴는 인터넷붐 이후 새로운 창업시장의 확대를 가져왔고 특히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있어서 비즈니스모델은 기업가정신과 함께 가장 중요한 필수요소이자 성공요소가 되었다.
반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관심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내 컨설팅시장에서는 기존의 전략, 마케팅, 재무, 생산관리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의 일부로서 비즈니스모델이 다루어지고 있어 마치 신제품개발, 새로운 서비스개발을 위한 보조적인 절차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비즈니스모델은 전략측면에서는 전략의 바로 아래 단계에서 전략을 구체화를 위한 도구이며 마케팅측면에서는 가치제안과 가치창출의 핵심 요소이고 재무측면에서는 수익모델의 유형을 결정하고 지속적인 현금흐름 창출로 이어지는 가치획득과정이므로 컨설팅의 핵심과제로 논의되어야 한다.
요컨대, 비즈니스모델의 위상 변화와 함께 컨설팅 사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으로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에 대한 실무적이고 학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컨설팅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개발하여 의사 결정자를 설득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컨설팅업무라고 할 때 비즈니스모델을 새롭게 개발하고 혁신하는 과제를 문제해결 프로세스중심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의 방법론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은 정성적이고 심리적인 접근법에 국한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검증된 혁신도구를 활용한 계량적 의사결정 접근법을 통한 방법론 개발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 개발을 위해 기존의 방법론과는 차별적으로 정량적인 분석법기반의 학제적인 연구와 실무적인 활용이 가능한 연구가 시도 되었다. 즉 논문에서는 검증된 혁신도구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모델 방법론을 개발하고 검증함으로써 컨설팅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현장에서 컨설턴트가 쉽게 컨설팅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혁신도구는 전문가 델파이-AHP기법을 통해서 도출된 6시그마, 블루오션전략, 트리즈, 가치공학이 활용되었으며 이들 혁신도구의 프로세스와 내부기법을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에 차용하였다. 또한,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연구의 한계로 분석된 정성위주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실무적으로 어떻게 정량적으로 보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대안으로 AHP, DEA 등의 계량적 의사결정기법을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에 적용하였다.
본 논문은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방법론의 체계적 연구와 시너지효과를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 혁신, 비즈니스모델 경쟁, 비즈니스모델 문제해결의 3개의 Essay로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의 차별성을 위해 문제해결 관점, 혁신과 경쟁 관점, 계량적 의사결정 관점, 표현방식 관점에서 연구를 전개하였다.
논문의 구성을 이루는 3개의 Essay를 살펴보면 먼저, Essay 1은 비즈니스모델 혁신 연구로 비즈니스모델 혁신 프레임워크 개발, 비즈니스모델 혁신기법 연구, 사례연구를 귀납적 흐름을 통해 비즈니스모델 혁신방법을 일반화였다. 다음으로 Essay 2는 비즈니스모델 경쟁분석 연구로 연역적 흐름에 따라 컨설팅 경쟁 프레임워크 개발, 비즈니스모델 경쟁분석 개발, 사례연구 순으로 수행하여 비즈니스모델 경쟁분석 기법을 구체화하였다. 마지막으로 Essay 3은 비즈니스모델 문제해결 연구로 앞선 두 연구의 인과관계를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통합적 흐름에 따라 비즈니스모델 문제해결 기법 개발, 비즈니스모델 혁신 모형 비교연구, 사례연구를 통하여 비즈니스모델 문제해결 기법과 Lean Startup기반의 실행형 비즈니스모델 혁신 방법론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3가지 Essay연구가 컨설팅의 실무적인 종적흐름을 따랐다면 4가지 연구 관점은 이론적 논리를 강화하기 위한 횡적 연계로 논문의 차별성과 구성력을 높였다. 연구 관점의 다양화는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먼저 검증된 혁신도구를 활용한 혁신과 현안 분석을 위한 경쟁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음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하나의 문제해결 컨설팅 방법론으로 인식함으로써 컨설팅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계량적 의사결정 연구방법인 AHP, DEA를 활용하여 컨설팅기법을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정성적 분석에서 볼 수 없었던 정량적인 분석을 추가하여 의사결정시 양적·질적 요소가 반영될 수 있게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컨설팅 방법론 개발의 절차를 정립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향후 컨설팅 방법론을 학문적 배경에서 개발하고자하는 연구자에게 작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개발된 다양한 기법들은 실증연구를 통해 사용성이 검증된 만큼 실무적으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 Author(s)
- 양 동 헌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8
- Type
- Thesis
- Keyword
- 비즈니스모델; 경영컨설팅 방법론; 혁신도구; DEA; AHP; 경쟁분석; 혁신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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