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의 인터넷 쇼핑몰의 成功要因에 관한 比較
- Alternative Title
- 한국, 중국의 대표적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 Abstract
-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세계 어느 곳이든 들어가서 원하는 상품(서비스)을 주문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이른바 가상현실 속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푹발적인 인터넷의 성장세에 힘입어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21세기 세계교역의 새로운 무대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시장조사, 기업홍보, 판매, 광고 등 마케팅활동도 전자상거래기업들의 주요한 국제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즉, 이와 같은 변화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계층의 붕괴,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존재하지 않으며, 규율이나 정부의 규제도 거의 없는 오직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이 지배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지식과 정보로 이루어진 교환의 장의 형성은 가상시장, 전자적 시장이라는 용어들로 대변되는 이른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출현시켰다. 적합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1세기 경제는 과거의 전통적 상거래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전자상거래가 각광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변화와 개혁이 없이는 생존하기조차 힘들다.
인터넷은 21세기 산업발전의 원동력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로서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는 유통은 물론 금융, 주식거래, 경매, 오락, 택배 서비스 등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주식거래의 20%이상이 이미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 경매 규모가 직거래의 66%까지 확대(98년 기준 14억 달러)되어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2-3년간 급속도로 성장해 온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빠른 환경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인터넷 사업 모델이 계속 새로 등장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숙에 따라 일부 사업 모델은 수명을 다하고 새로운 모델에 의해 대체되거나, 조금씩 변형된 형태로 발전하거나 여러 유형의 모델이 합해져 다양한 새로운 모델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어떤 새로운 인터넷 사업모델이 등장할 지는 관심의 대상이지만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성과 변화는 앞으로도 사업성에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새로운 e-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한 소규모 벤처기업들이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주식공개를 성공리에 하고 비교적 높은 주가를 유지함에 따라, 인터넷 사업 모델에 대한 투자가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Priceline의 역경매 방식의 경우처럼 인터넷 사업 모델에 대한 법적으로 특허가 부여됨에 따라 인터넷 사업에 대한 관심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퍼지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 기반기술(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이 급속히 발달하고 90년대 중반이후 정보 인프라(Infra)가 조성되면서 일부 정부기관이나 특정 계층만의 제한된 영역에서만 이루어지던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Business to Customer, B to C, B2C)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B to B, B2B), 기업과 정부간의 상거래(Business to Government, B to G, B2G) 등 다양한 형태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시장의 경쟁을 유발하여 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국가 경제성장을 이끌었고, 소비자는 시장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생산자 중심에서 구매자 중심의 시장 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인터넷 쇼핑몰이 오프라인보다 진입장벽이 낮고 개설이 용이하기 때문에 대기업·중소기업·개인 할 것 없이 B2C영역에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새로운 쇼핑몰들이 무수히 생겨났지만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의 가치평가 또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유형은 공급자와 소비자간을 직접 연결시키면서 유통구조의 변화, 경영전략의 변화, 시장개발 및 마케팅 전략 등의 변화를 이끌었다. 기업은 새로운 사업 기회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시장의 경쟁을 유발하여 기업의 내, 외적 변화는 물론 국가 경제성장을 이끌었고, 소비자는 시장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구매자 중심의 거래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변화와 기회에 힘입어 전 세계 전자상거래는 매년 90%씩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그 중 에서 B2C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에 진입장벽이 낮고 개설이 용이하기 때문에 기업은 물론 개인들도 쇼핑몰을 개설하면서 대기업․중소기업․개인할 것 없이 B2C영역에 뛰어들고 있다.
사이버 쇼핑몰은 이제 우리 현실에서 멀지 않은 생활 속의 단어로 자리잡았다. 집에서 혼자 마우스 클릭만으로 거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 구매가 가능해졌다. 사이버 쇼핑몰의 장점인 간편하고 빠른 물품구입은 이제 모든 사이버 쇼핑몰이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조건으로 변했다. 그러나 편하고 빠르다는 장점은 인터넷 쇼핑몰이 갖춰야 할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닌 것이다. 한번의 접속으로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을 정도의 충분한 만족을 네티즌에게 안겨주지 않으면 외면당할 처지에 놓였다. 이에 발맞춰 인터넷 종합쇼핑몰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네티즌의 욕구에 맞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빠르고 간편하게 다양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결국 다양해지는 네티즌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현실 세계의 백화점이 추구하는 원스톱 쇼핑몰의 개념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나만의 공간 속에서 필요한 모든 일을 해결하고픈 고객과과 이에 부응한 인터넷 종합쇼핑몰의 원스톱 라이브(LIVE) 스페이스(SPACE). 이것이 사이버 쇼핑몰이 가진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기타 관련 제도의 미숙으로 현재 전체 내수시장에서의 비중은 상대적 낮은 수준이지만 경제발전과 더불어 향후 수년간에 지속적으로 그 비중이 커지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금 중국 최대 인터넷 경매 사이트는 타오바오이고 타오바오는 아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이다. 중국 아리바바그룹은 중국 내 최대 소비자(C2C)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타오바오(Taobao.com)에 향후 5년간 50억위안(7억2500만달러)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2억5300만 인터넷 사용자 중 3분의 1은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다. 이중 4분의 3 이상이 타오바오에서 거래를 한다. 알리바바가 온라인 쇼핑 시장의 ‘철옹성’ 타오바오에 대규모 추가 투자를 결정한 것은 검색 시장 1인자 바이두의 도전장에 이어 e베이도 다시 경쟁에 가세하는 등 이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기 때문이다.
타오바오, 1위 굳히기 착수=이번에 알리바바가 타오바오닷컴에 투자하기로 한 50억위안은 지난 2003년 타오바오가 문을 연 이래 알리바바가 투자해온 총 15억 달러보다 세 배 이상 많은 규모다. 이는 급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1위 자리를 확고히 하고 바이두 등 추격자들의 맹공을 따돌리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국의 G마켓의 탄생은 1999년 인터파크 사내벤처 구스닥 팀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오픈 마켓플레이스 시장은 옥션이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이 옥션에 의해 실패를 맛보아야 했다. 하지만 이런 시장에도 불구하고 2000년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이 가파른 상승세를 유지했지만 본격적인 상승세가 시작된 것은 2003년 말부터다. 이후 G마켓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업계1위가 되기 위한 여러 노력을 하였고, 결국 국내 1위 기업이 된다. 현재는 이베이에 의해 인수되어 과거 경쟁 업체였던 옥션과 한가족이 되었다.
현재 G마켓의 위치는 여러 오픈 마켓플레이스 중 1위이다. 과거 옥션이 주도하던 오픈 마켓플레이스 시장에서 어떻게 1위로 올라가게 되었고,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겠다.
G마켓은 아래와 같은 비전과 미션을 통해 옥션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다.Goods Market - (모든 상품을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고 팔 수 있는 시장) 및 Good Market - (고객만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시장) 및 Green Market - (생산된 재화의 낭비없는 유통을 구현하는 친환경 시장) 및 Global Market - (전세계 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는 글로벌 시장)는 네 가지가 있다. G마켓은 4G의 이념을 실현하여 Global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기위해 노력하였고, 현재도 이베이라는 세계적인 기업이 인수함으로써 글로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G마켓은 매매보호장치를 강화하여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려고 노력했다. 현재는 개인끼리의 거래에서도 사용하는 에스크로제를 도입하였고, 정보 보호를 위한 첨단 보안시스템 설치와 입력하는 정보를 암호화하는 SSL 보안시스템, 그리고 세계적인 웹사이트 인증회사인 미국의 Verisign 사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아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와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인 G마켓의 성공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양국의 환경 차이가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성공 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밝혀보는데 그 주요 목적이 있다. 타오바오와 G마켓의 성공 요인 중에서 공통적인 부분과 상이한 부분이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는 특히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포함한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에서 중국보다 앞서가는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성공 요인을 중국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성공 요인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 인터넷 쇼핑몰 운영의 성공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찾아 보고자하는 실제적인 목적도 가지고 있다.
- Author(s)
- 유우비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2
- Type
- Thesis
- Keyword
- 인터넷 쇼핑몰; 성공요인; 한국 중국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593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