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중심의 TQM 활동이 교육훈련 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ROTC 양성교육 관리자와 후보생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 Abstract
- 우리나라 육군, 해군, 공군 및 해병대의 초급장교 가운데 ROTC 초급장교의 비중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다수를 차지하는 ROTC 장교에 대한 양성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분야이다. 대학교의 학군단에 조직된 ROTC 후보생들의 교육훈련을 주관하는 모든 학군단장들은 책임감을 갖고 교육훈련 관리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훈련 관리자 입장에서 ROTC 장교에 대한 양성교육에서 교육훈련 성과를 달성하고 만족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일중에 하나일 것이다. 본인 또한 학군단장 임무를 수행하면서 ROTC 장교 후보생들의 교육훈련 성과를 달성하고 만족하게 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고자 서비스 운영관리 박사과정을 공부하면서 기업의 경영혁신 요소들 중에서도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인 품질경영)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교육훈련과 관련 있는 인적자원(HR: Human Resource) 중심의 TQM 활동들을 탐색하고 선별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서 ‘인적자원(HR) 중심의 TQM 활동들은 ROTC 장교 양성교육의 교육훈련 성과를 달성하고, 후보생에게 만족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인적자원(HR) 중심의 TQM 활동에 대한 관찰변수는 리더십과 역할, 후보생 지향성, 공동의 목표공유, 팀워크(Teamwork) 및 상호신뢰로 선정하였다. 교육훈련 성과달성에 대한 관찰 변수로는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 군사교육 성과달성으로 선정하였다. 고객만족의 관찰 변수로는 ROTC 후보생 만족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2015년 4월에 서울지역에 위치한 5개의 대학교에서 남·여 ROTC 후보생 310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1차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답변 중에서 정성된 223명을 대상으로 SPSS 20.0을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적자원(HR) 중심의 TQM 활동이 ROTC 장교 양성교육의 교육훈련 성과를 달성하고, ROTC 후보생 만족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2차 최종 연구는 1차 연구결과를 보완하여 2016년도 1월부터 5월까지 교육훈련 수혜자 입장에서 전국 ROTC 후보생 3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추가적으로 교육훈련 관리자 입장에서는 학군단장, 훈육관 및 교관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SPSS 20.0에 추가하여 AMOS를 활용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연구모형을 검증하여 분석하였고, 부가적으로 개념도 수준의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를 작성하여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학군단장과 교관 및 훈육관으로서의 교육훈련 관리자 입장과, 후보생으로서의 교육훈련 수혜자 입장에서 어떻게 차이(Gap)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장교 양성교육을 담당하는 관리자들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ROTC 후보생들을 만족시키고 교육훈련 성과를 달성하여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 Korean ROTC junior officers occupy for the most part of the Army, Navy, Air force and Marine Corps junior officers. Especially in the case of Army ROTC junior officers, the importance of ROTC education courses for training officer is getting stressed, because it accounts mostly of the Army. As this study are responsible for education training of ROTC cadets, this research has demonstrated what factors can affect the training program in ROTC junior officers. Based on the previous literature reviews, this paper made a research model selected human resource centric TQM activities. Furthermore, this research test a hypothesis that TQM activities of human resource centric are effective to achieve results of education/training and give cadets satisfaction. Leadership and role, cadets orientation, self elasticity, social support, performance of military education/training and ROTC cadets satisfaction are selected as the observation variables of TQM activities of human resource centric, performance of education/training and cadets satisfaction. This study measured the survey, based on the 380 men and women ROTC cadets and 220 ROTC education training managers of the University in the country. In addition, this study use a AMO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causal loop diagram to test the hypothesis. The results shows that TQM activities of human resource centric has a positive effect on ROTC cadets educational achievement and ROTC cadets satisfaction. This results suggest that training managers who are in charge of ROTC cadets have to accomplish the cadets satisfaction by the strategic human resource centric TQM activities.
- Author(s)
- 민달준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2
- Type
- Thesis
- Keyword
- TQM; ROTC; 교육훈련 성과달성; 후보생 만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5839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