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몽골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 문 초 록

몽골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서비스운영관리전공
체렝나디밋



오늘날 국내·외의 경제발전에서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매우커지고 있고, 미래사회에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하나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 확장을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으며, 경험과 자본이 부족한 개인들에게는 창업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프랜차이즈산업은 경제성장, 고용창출, 유통선진화 등, 국민경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그 외형적 규모 면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이 급속한 사업성장을 위한 가장 빠른 방법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몽골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을 운영하려는 사람들에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제대로 학습하거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정책적인 지원이 없으며, 법적인 제도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몽골 현지에서 적용하려고 하지만,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하는 중소외식업체들이 많으므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정부 및 기업차원에서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또한, 몽골의 외식업체의 선진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을 위해 선진국 대비 운영수준 차이를 극복해야 할 부분은 관련법 제정, 전문 인력 양성, 위생관리 수준 향상, 원자재 유통체계 구축, 인프라, 운영시스템의 혁신 등의 많은 현안문제를 몽골의 상황에 맞도록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한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롯데리아를 비롯한 여러 기업의 발전과정, 운영시스템, 고객관계관리, 마케팅전략, 물류유통관리, 인적관리, 환경위생관리, 관련법, 정부지원, 원자재수급 등의 경영사례들과 BBQ, KFC등의 몽골 진출성공사례를 분석하고, 벤치마킹하여, 현실적인 몽골의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침서를 만들어 적극 활용하면, 궁극적으로는 몽골의 토종브랜드를 활성화시키는 기반이 마련되게 될 것이고, 향후 다른 분야의 글로벌 브랜드의 진출 및 몽골정부의 서비스산업의 활성화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외국의 패스트푸드업과 같은 외식산업의 진출은 이 전에 몽골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화적 요인과 서비스 품질의 요인들이 고객에게 신선함과 다양성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KFC, BBQ 등,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업체들이 몽골에서 성업 중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몽골에서의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외식 프랜차이즈산업의 이론적 고찰과 한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을 선도하는 패스트푸드기업들의 경영전략, 성공요인 등 을 분석하고, 몽골의 외식산업의 현실과 특성을 연구하여, 몽골의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의 기회 및 문제점을 조명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적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요어】프랜차이즈산업, 몽골의 외식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Author(s)
체렝나디밋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4-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산업몽골의 외식 프랜차이즈패스트푸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575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오병섭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